아세로라 비타민 C 효능 및 영양 성분과 특징

아세로라란?

기본 정보

아세로라는 높이 약 3m가 되는 상록 관목 식물, 또 그 과실을 말합니다. 서쪽 인도 체리와 바바토스 체리라고도합니다. 참고로 상록 관목 식물이란, 줄기나 가지에 일년 중엽이 붙어 있어, 생장해도 높이가 약 3m 이하가 되는 식물을 말합니다.

아세로라의 과실은 직경 2~3cm, 무게 6~10g의 귀여운 체리와 같은 모양을 가진 붉은 열매입니다. 꽃은 옅은 붉은 색의 5장의 꽃으로 구성되어 있고, 과일은 익을 때 노란색에서 빨간색, 진한 붉은 색으로 변하며, 사과와 비슷한 향기도 특징입니다. 익은 아세로라는 과즙도 많아 입에 넣으면 피부는 부드럽고 달콤함 속에 약간의 신맛이 납니다.

아세로라의 역사

서인도 제도와 열대 아메리카에서는 옛날부터 감기에 걸리는 등 신체가 약했을 때 아세로라를 먹으면 건강이 나온다고 알려져 건강 유지에 효과적인 음식으로 사랑 받고 있습니다.

아세로라에 관심이 생기게 된 계기는, 1940년대 푸에르토리코의 과학자들이 아셀로라의 과일에 아스코르브산(비타민 C)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한 것부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세로라의 원산지·생산지

원산지는 서인도 제도와 열대 미국입니다. 현재는 브라질이 아세로라의 세계 최대 생산지로 아열대 기후와 열대 기후, 기온으로 말하면 25~32℃ 정도의 온난한 기후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또, 아세로라를 재배하는데 있어서, 기후와 함께 중요한 것이 건조함입니다. 아세로라는 어느 정도의 토양 수분만 있으면 잘 자라지만, 습도가 높으면 병해가 일어나기 쉬워집니다.

아세로라의 종류

아세로라는 신맛이 강하고 단맛이 적은 '신맛종'과 단맛이 많고 신맛이 적은 '감미종'이 있습니다. 아세로라의 종류에 따라 비타민 C 함유량 등이 약간 다르지만, 어느 품종도 태양의 은혜를 받아 자랍니다.

신맛 종

신맛이 강하고 비타민 C가 듬뿍 들어 있습니다. 과실도 좋고 버몬드, 레볼크, 푸에르토리코 등의 품종이 있습니다.

단맛 종

생식에 적합합니다. 플로리다가 원산지이며, 달콤하고 싱싱한 곡물인 플로리다 스위트, 하와이 오와프섬이 원산지이며 새콤달콤한 마노아 스위트, 루비 트로피컬, 체리 스페인, 체리 타이 등의 품종이 있습니다.

아세로라의 특징

아세로라의 열매는 매우 섬세하며, 숙성하자마자 상처가 시작되기 때문에 산지가 아니면 좀처럼 생과를 볼 수 없습니다. 따자마자 즉시 주스로 가공되어 잼과 주스, 젤리로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세로라는 개화로부터 20~30일 즈음에 열리기 때문에, 5월부터 11월경까지 개화 결실을 반복해 연간 5회의 수확이 가능합니다. 봄부터 가을 사이에는 가지의 끝을 잘라 개화를 촉진한다고 합니다. 또, 개화시에 호르몬 처리를 하는 것이 착과율의 향상으로 이어진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아세로라와 비타민 C

아세로라에 풍부하게 포함된 비타민 C나 폴리페놀은 수용성이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이 섭취해도 일정량 흡수되면 그 이외는 몸에서 배출되어 버립니다.

이는 체내에서도 만들 수 없기 때문에 매일 몇 번으로 나누어 필요한 양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최적입니다. 또한 스트레스와 흡연, 자외선 등 우리 생활의 다양한 환경에서 소비되는 비타민 C를 매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로 성인 비타민 C의 하루 섭취량은 100mg 섭취가 권장됩니다. 비타민 C는 공복 때보다 만복시에 섭취하는 것이 체내 흡수가 1.6 배 좋아진다는 데이터가 있으므로, 식사 직후에 섭취하는 것이보다 효율적인 섭취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세로라 영양 성분

아세로라는 비타민 C의 왕입니다.

아세로라가 가진 비타민 C 함량은 놀라울 정도로 풍부한데, 아세로라 100g 가운데 1,700mg 가량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양은 100g 중 50mg의 비타민 C를 포함한 레몬의 약 34배에 필적하고, 성인의 하루 필요한 비타민 C량을 아셀로라 과즙 10%의 음료 100cc로 잡을 수 있을 정도입니다.

아세로라에 비타민 C가 많이 포함되는 이유 중 하나로, 아세로라 자신이 강한 자외선으로부터 자신의 열매를 지키기 위해 스스로 비타민 C를 만들어낸다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다른 같은 양의 과일과 비교해도 아세로라의 비타민 C의 함량은 압도적으로 많으며, 또한 신체에 중요한 미네랄 함량도 꽤 우수합니다.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는 기능을 가진 칼륨의 함유량도 비교적 많기 때문에 고혈압 등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아세로라는 지질을 거의 포함하지 않지만 지용성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E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특이한 과일이기도 합니다.

아세로라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안토시아닌이나 케르세틴과 같은 영양 성분도 포함하고 있어, 체내의 녹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의 작용을 억제해 노화나 병의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과를 자르고 그대로 두면 사과의 색은 갈색이 되어 버리는데, 이것이 산화입니다. 산화는 체내에서도 일어나 질병이나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산화로부터 몸을 지켜, 폴리페놀(안토시아닌)과 비타민 C가 서로 돕고 시너지 효과가 되어 태어나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은, 노화나 병의 예방 효과로부터 피부 미용 효과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게다가 아세라로는 혈액을 만드는데 빠뜨릴 수 없는 엽산도 비교적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아세로라의 칼로리는 수분이 많기 때문에 야채만큼 낮습니다.

아세로라 효능

아세로라에는 강한 항산화력을 가지는 비타민 C나 폴리페놀의 일종인 안토시아닌, 케르세틴 등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어 다음과 같은 건강에 대한 작용 및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세로라 효능 1. 피부 미백

아세로라에 풍부하게 포함된 비타민 C와 안토시아닌은 기미 주근깨를 방지하고 탄력있는 피부를 만드는 기능이 있습니다.

멜라닌의 생성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고 최근 주목받고 있는 것이 폴리페놀의 일종인 안토시아닌의 항산화력입니다. 기미, 주근깨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은, 티로신이라고 하는 아미노산의 일종으로부터 만들어져 있습니다. 멜라닌을 만드는 효소인 티로시나제의 활성을 안토시아닌이 억제함으로써 멜라닌의 생성이 억제되는 것입니다.

즉, 이전부터 피부 미용에 높은 기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던 비타민 C와 최근 주목의 폴리페놀, 둘 다 포함된 아세로라는 피부를 위한 과일로서의 가능성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 근육, 뼈에 필수적인 세포 결합 조직인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는 효능을 갖고 있기도 합니다.

아세로라 효능 2. 스트레스 완화

아세로라에 포함된 비타민 중 하나인 비타민 C는 도파민과 아드레날린 등 신경전달물질의 합성,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호르몬인 부신피질호르몬의 생성에 작용하여 정신적인 저항력을 향상시킵니다.

아세로라 효능 3. 빈혈 예방

비타민 C는, 음식에 포함되는 비헴철이 체내에 흡수될 때, 몸에 흡수되기 쉬운 철로 바꾸는 기능이 있습니다. 비헴철이란, 야채나 곡류 등에 포함되는 흡수성이 낮은 철을 말합니다. 또한 아세로라는 비타민 C뿐만 아니라 미네랄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빈혈 개선에 효능을 발휘한다고합니다.

아세로라 효능 4. 생활습관병 예방

생활습관병은 식생활의 변화와 운동, 휴식 등 생활습관의 변화에 따라 최근 환자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쥐를 사용한 연구를 살펴보면, 당뇨병을 가진 쥐에게서 태어난 새끼 쥐에게 아세로라 주스를 마시게 하였는데, 이 아세로라 주스를 마신 쥐에게서 콜레스테롤 수치나 중성지방, 혈당치의 감소가 보이는 한편 좋은 콜레스테롤이 증가하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아세로라 효능은 당뇨병이나 지질 이상과 같은 생활 습관병의 증상의 예방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아세로라 효능 5. 감염 예방

아세로라에 많이 함유된 비타민 C는 면역력을 높이고 감기 등의 감염을 예방하고 회복을 가속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C는 체내에 침입한 이물질(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을 격퇴하는 작용을 가진 혈액 중의 백혈구, 특히 호중구에 대량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감염증에 걸리면, 이 백혈구 안의 비타민 C가 사용되어 줄어 버리기 때문에, 백혈구의 기능을 높이는 작용이 비타민 C에 있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아세로라 효능 6. 염증 억제

아세로라에 포함된 케르세틴에는 항염증 효능이 있습니다. 관절염 등의 염증은 활성산소가 문제로 여겨지지만, 케르세틴은 이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기타의 기능 및 효과

아세로라에는 눈 건강에 도움이되는 안토시아닌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시력을 유지하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아세로라는 식사와 보충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

  • 피부 거칠고 고민하시는 분
  •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싶은 분
  • 생활습관병을 예방하고 싶은 분
  •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싶은 분
  • 감기에 걸리기 쉬운 분

아세로라 연구 정보

  • 50명의 여성(35~60세)에 대한 리코펜, 아셀로라 엑기스, 포도 종자 엑기스의 인간 피부 노화에 대한 작용을 조사한 결과, 얼굴과 팔의 콜라겐 및 엘라스틴 섬유의 증가, pH의 저하 등이 보인다고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리코펜, 아세로라 추출물, 포도 씨앗 추출물 등의 영양 보조 식품의 이용은 빛에 의한 피부 노화를 억제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 50mg의 아스코르브산을 함유하고 있는 아세로라 주스를 섭취시킨 피험자의 혈장 중 아스코르브산을 계측한 결과, 동일한 양의 아스코르브산만을 섭취한 피험자보다 수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소변에서 배설된 아스코르브산 농도는 반대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를 통해 아세로라에는 아스코르브산의 흡수를 좋아하는 성분이 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