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디포넥틴 효능 및 영양 성분과 특징

아디포넥틴이란?

기본 정보

아디포넥틴은 지방세포에서 분비되는 선호르몬의 일종을 말합니다. 이는 인간의 건강 유지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현재 전세계 연구자가 주목하고 있는 물질입니다.

아디포넥틴은 몸 속에서 혈중에 존재하며, 전신을 둘러싸고 상처 입은 혈관을 발견하면 재빠르게 들어가서 수복하는 등, 혈관의 메인터넌스 역할을 수행하는 한편 당의 대사나 지방의 대사에도 관여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대사란, 생체내에서 물질이 차례차례로 화학적으로 변화해 바뀌는 것을 말하며, 또한 그에 따라 에너지가 들어오고 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디포넥틴은 지방세포에서 분비되지만, 내장지방이 증가하면 혈액 속의 아디포넥틴의 분비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 메카니즘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만, 이는 대사 증후군과 큰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대사 증후군이란 내장지방형 비만에 고혈당, 고혈압, 지질이상증 중 2개 이상을 합병한 상태를 말합니다.

지방세포는 과잉영양 저장고로서의 역할을 갖지만, 그 밖에도 다양한 생리활성물질을 분비하는 내분비지방으로서의 역할을 가지는 것이 밝혀졌으며, 여기에서 분비되는 생리 물질을 총칭하여 '아디포사이토카인'이라고 합니다.

아디포사이토카인은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좋은 아디포사이토카인과 동맥 경화를 촉진하는 나쁜 아디포사이토카인을 포함합니다. 정상적인 상태이면 이들이 균형 있게 분비되지만, 내장 지방이 축적된 상태에서는 좋은 아디포사이토카인의 분비량이 줄어들고, 나쁜 아디포사이토카인의 분비량이 늘어납니다.

참고로 아디포넥틴은 좋은 아디포사이토카인의 일종으로, 동맥 경화와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디포넥틴의 역사

아디포넥틴의 역사는 새롭고 1996년에 인간의 지방 조직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전통적으로 지방 조직은 과잉 영양의 저장고로만 인식되었지만, 장기처럼 호르몬을 분비하고 있음을 보여주는이 발견은 세계적으로 화제를 일으켰습니다. 아디포넥틴의 이름은 지방 조직 '아디포'로 만들어지는 지방간 접착 분자의 일종인 '넥틴'에서 유래합니다.

아디포넥틴을 늘리는 방법

아디포넥틴은 체내 지방세포에서 분비되기 때문에 식품에서 섭취할 수 없습니다.

아디포넥틴을 늘리려면 일상적인 운동 외에도 식생활 개선이 필요합니다. 아디포넥틴은 내장 지방의 증가에 의해 분비량이 저하하기 때문에, 내장 지방형 비만을 해소하는 것으로 그 분비량은 자연스럽게 증가합니다. 따라서 녹색 노란색 야채와 해조류, 대두 제품, 푸른 생선 등을 평상시의 식생활에 도입하거나 적당한 운동을 함으로써 아디포넥틴을 늘릴 수 있습니다.

또한 콩을 섭취하면 혈액 중의 아디포넥틴 수치가 올라간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대두에 함유된 단백질이 지방세포 속에 있는 아디포넥틴을 합성하는 기능을 높이기 때문에, 아디포넥틴을 증가시키는데 있어서 매우 유효한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디포넥틴의 효능

아디포넥틴은 수명과 크게 관련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장수하는 사람의 혈중 아디포넥틴 농도는 일반인보다 높다고 합니다. 실제로 100세 이상의 여성과 20세대 여성의 혈중 아디포넥틴 농도를 비교한 결과, 100세 이상의 여성이 약 2배나 아디포넥틴 농도가 높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아디포넥틴 효능 1. 당뇨병 예방

아디포넥틴은 탄수화물의 대사를 촉진하고 인슐린의 작용을 돕기 위해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당뇨병이란, 인슐린의 작용의 저하 등에 의해, 혈당의 양이 비정상적으로 늘어난 상태가 만성적으로 지속되는 병입니다.

당뇨병은 자각증상이 별로 없기 때문에 혈액이나 소변의 검사로 당이 검출됨으로써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인슐린은 탄수화물을 대사하기 위해 빠뜨릴 수 없는 성분이기 때문에, 인슐린의 작용이 둔해지거나, 인슐린 자체가 분비되지 않게 되면, 탄수화물이 대사할 수 없고 혈중에 이상하게 늘어나 버립니다.

아디포넥틴은 인슐린의 작용을 돕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당뇨병의 예방과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아디포넥틴 효능 2. 대사 증후군 예방

대사 증후군이란, 내장 지방형 비만에 고혈당, 고혈압, 지질 이상증 중 2개 이상을 합병한 상태를 말하며, 최근 생활 습관병으로 이어지는 질병으로서 문제시되고 있습니다.

아디포넥틴은 탄수화물과 콜레스테롤의 대사에 관여하기 때문에 대사 증후군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디포넥틴의 작용이 나빠진 동물에서는 동맥 경화 외에 혈당 수치, 혈중 콜레스테롤의 상승, 고혈압의 증상이 발생하는 것이 연구를 통해 밝혀진 바 있으므로, 아디포넥틴은 대사 증후군 예방에 매우 중요한 호르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디포넥틴 효능 3. 고혈압 예방

아디포넥틴은 혈관을 확장하고 혈류를 향상시키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고혈압이란 병적으로 높은 혈압이 지속되는 상태를 말하며, 혈관이나 장기에 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고혈압은 자각 증상이 나타나기 어렵고, 방치되기 쉽고, 방치해 버리면 동맥 경화가 진행되어 버립니다.

아디포넥틴은 고혈압으로 진단받은 사람이 혈중 농도를 측정하면 아디포넥틴 수치가 낮다는 점에서도 혈압을 조절하고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아디포넥틴 효능 4. 동맥경화 예방

아디포넥틴은 혈액에 포함되어 전신을 둘러싸고 손상된 혈관을 복구합니다. 또한, 그것뿐만 아니라 혈관을 넓히는 것으로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하기 때문에,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동맥경화란, 동맥에 콜레스테롤이나 지질이 쌓여 탄력성이나 유연성이 없어진 상태를 말하며, 혈액이 잘 흐르지 않게 되는 것으로 심장이나 혈관 등의 여러가지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아디포넥틴은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나아가서는 심근경색이나 뇌경색과 같은 죽음으로 이어지는 병의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디포넥틴은 식사와 보충제로 늘릴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당뇨병을 예방하고 싶은 분
  • 대사 증후군을 예방, 개선하고 싶은 분
  • 고혈압을 예방, 개선하고 싶은 분
  •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싶은 분
  •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분

아디포넥틴 연구 정보

  • 2형 당뇨병 환자 11명의 간지방 조직, 인슐린 내성, 혈중 아디포넥틴량을 측정한 결과, 약물 치료보다 치료 후, 간 지방 조직, 인슐린 내성, 아디포넥틴이 개선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아디포넥틴량과 지방간은 말초 포도당 처리율과 양의 상관관계가 인정되었기 때문에 아디포넥틴은 지방간 억제작용 및 인슐린 감수성 증강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 비만인 피험자와 건강한 사람과의 혈중의 아디포넥틴량을 비교하면, 비만 피실험자의 아디포넥틴량이 건강한 사람에 비해 낮았기 때문에, 아디포넥틴은 비만 억제 인자의 하나로서 생각되고 있습니다.
  • 아폴리포탄파크-E 결손 쥐에 재조합 아디포넥틴을 발현시킨 결과, β-갈락토시다아제를 발현한 경우에 비해 동맥 경화가 억제되었기 때문에, 아디포넥틴에 동맥 경화 예방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