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일드망고 다이어트 효능 및 영양 성분과 특징

와일드망고란?

기본 정보

와일드망고는 서아프리카나 인도 등 습도가 높은 열대지방 관목이 모이는 숲에 자생하고 있는 식물입니다. 씨앗과 추출물은 볶음이나 양념, 과자, 식용 유지 등으로 상용되고 있는데, 아프리카 각지에서는 와일드망고가 다이어트를 및 식욕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어 오래전부터 사랑받아 왔습니다.

와일드망고는 주로 대사 증후군의 예방과 다이어트를 위해 식사에 추가하거나 보충제에 배합됩니다. 또, 화장품의 원료로서 와일드망고의 유지(버터)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에서는 와일드망고의 씨앗을 건조시켜 추출, 분말화한 추출물을 사용한 보충제가 인기를 모으기도 하였습니다.

최근, 와일드망고의 기능성이 연구되고 있는 가운데 와일드망고가 지방의 합성을 억제하거나, 탄수화물의 흡수를 억제하는 등의 효능이 있는 것이 발겨진 바 있기도 합니다.

와일드망고 영양 성분

와일드망고의 영양 성분에 대해서는 아직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많은 건강효과가 기대된다고 하여 향후 연구에 주목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와일드망고는 한가지 성분이 효능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성분이 서로 작용하여 다이어트 효과와 생활 습관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와일드망고의 효능

와일드망고 효능 1. 다이어트 효과

음식을 섭취하면 체내에서 분해되어 인간이 활동하기 위해 포도당과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지만, 간혹 쓸모없는 에너지원은 지방세포에 축적되게 마련입니다. 이 지방세포가 점차 비대화해 가면 비만 증상을 나타내게 되는데, 특히 지방세포에서 분비되는 렙틴과 아디포넥틴이라는 생리활성물질이 비만에 크게 관여하고 있다고 합니다.

렙틴은 우리 몸에 좋은 호르몬으로 알려져 있는데, 과식을 억제하는 작용과 더불어 지방세포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성지방의 분해를 촉진하고, 이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있는 지방산으로서 분해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렙틴의 작용이 저해되면, 뇌에 식욕을 억제하는 지시가 닿지 않고, 한층 더 지방이 분해되기 어려워져 에너지가 지방 세포에 모여들게 됩니다.

이 렙틴의 작용을 활성화시키는 기능을 가진 성분이 또 하나의 좋은 호르몬인 아디포넥틴입니다. 지방세포가 비대하면 아디포넥틴이 생산되기 어려워져 렙틴의 작용이 약해져 버립니다.

비대화된 지방세포는 렙틴과 결합하는 단백질을 분비하고, 이 단백질이 렙틴과 결합해 버리면 렙틴은 뇌내에 들어갈 수 없게 되어, 식욕의 컨트롤을 할 수 없게 됩니다. 바로 여기서 와일드망고가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인 렙틴이 원활하게 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와일드망고에는 렙틴의 작용을 저해하는 단백질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식욕을 컨트롤하는 렙틴이 원활하게 작동하고 식욕을 억제해주는 것으로 체중의 증가를 막아주는 것입니다.

또한 와일드망고에는 탄수화물이 흡수되기 위해 필요한 소화효소인 아밀라아제의 작용을 저해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신체에 흡수되는 탄수화물의 양이 줄어 듭니다. 또한 와일드망고는 지방세포 내에서 탄수화물을 중성지방으로 변환하여 축적하는 기능이 있는 효소로 알려진 글리세롤-3-인산탈수소효소(GPDH)의 작용을 저해합니다. 이 기능으로 지방세포의 비대화를 억제할 수 있어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다양한 기능으로 와일드망고는 체중을 조절하는 다이어트 효과가 충분히 존재하는 것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와일드망고 효능 2. 생활습관병의 예방 및 개선

몸 속에 있는 지방세포는, 비대화되어 있지 않을 때는 호르몬의 하나인 아디포넥틴을 분비합니다. 아디포넥틴은 인슐린의 작용을 좋게 하기 위해 혈당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와일드망고에는 탄수화물이 흡수되기 위해 필요한 소화효소인 아밀라아제의 작용을 저해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급격한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와일드망고는 이러한 작용으로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고도 여겨집니다.

또한 와일드망고에는 아디포넥틴의 분비량을 증가시키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렙틴의 작용이 촉진되어 지방세포의 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작용도 있습니다. 아울러 와일드망고는 혈관을 넓히는 작용도 하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효능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와일드망고는 식사와 보충제로 섭취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다이어트 또는 슬림한 체형을 목표로 하고 싶은 분
  • 이제는 그만 먹고 싶으신 분
  • 생활습관병을 예방하고 싶은 분

와일드망고 연구 정보

  • 102명의 과잉 체중자(BMI25 이상)에 대해, 와일드망고(IGOB) 150mg 또는 위약을 4~10주간 주고, 신체 계측, 대사 파라미터(지질, 포도당)를 측정했습니다. 그 결과, LDL 콜레스테롤, 혈중 포도당, C-반응성 단백질, 아디포넥틴, 렙틴이 위약과 비교하여 유의하게 개선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IGOB는 비만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을 가능성이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 6종류의 병원균(4종류: 세균, 2종류: 진균)에 대하여 100, 50, 25mg/ml의 농도로 와일드망고의 잎과 줄기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어느 추출물도 항균 활성을 가지며, 그 중에서도 100mg/ml 와일드망고 줄기의 추출물이 가장 항진균 활성을 갖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로부터 와일드망고는 항균 작용을 갖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