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가리쿠스 버섯 효능 및 영양 성분과 특징

아가리쿠스 버섯이란?

기본 정보

아가리쿠스 버섯은 주로 브라질의 동남부에 자생하며, 플로리다에서 사우스 캐롤라이나 주 등 북미의 해안 초지에도 분포하고 있습니다.

아가리쿠스의 역사

원산지는 브라질 상파울루 교외에 있는 피에다테의 산지입니다. 이 지역에 있는 마을은, 옛부터 장수의 마을이라고 불릴 만큼 오래 사는 사람들이 많으며, 암이나 생활 습관병의 이환율이 낮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었습니다.

이에 주목한 미국의 한 연구팀이 조사를 실시했는데, 이 지방의 사람들은 해당 지역에 자생하는 아가리쿠스를 상시 섭취하고 있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 후, 미국에서 차례차례로 아가리쿠스 버섯의 약리작용이 해명되었습니다.

아가리쿠스는 피에다테 산지와 같이 주간 35℃, 야간 20℃와 온도차가 크고 습도가 평균 80%라는 독특한 기후 조건 하에서만 자생합니다. 따라서 인공 재배가 어렵운 단점이 있는데, 약리 작용이 발표되고 나서는 쉽게 얻기가 어려운 고가의 버섯이자 환상의 버섯이 되어 버리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인공 재배가 가능하게 되어 식용으로서도, 건강 식품의 소재로서도 폭넓게 이용되게 되었습니다.

아가리쿠스 버섯 영양 성분

아가리쿠스 버섯에는 비타민 B₂, 비타민 D, 마그네슘, 칼륨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지만, 주요 성분의 β-글루칸이야말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버섯류에는 β-글루칸 등의 활성 다당류가 1종류나 2종류 밖에 존재하지 않습니다만, 아가리쿠스 버섯에는 β-글루칸을 6종류도 포함해 다른 버섯보다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또한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작용과 항암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다기능 아가리쿠스의 가능성

아가리쿠스는 암 예방과 관련하여 또 다른 비밀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에르고스테롤이라는 비타민 D의 전구체입니다.

이 것은 버섯류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 하며, 햇빛이나 자외선에 비추면 비타민 D로 변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비타민 D는 혈액의 칼슘과 인을 뼈와 치아로 옮겨 침착시킵니다. 또, 혈액중의 칼슘 농도가 낮아지면, 뼈로부터 칼슘을 용출시켜, 일정한 농도를 유지하는 기능도 하고 있습니다.

최근 이 에르고스테롤이 변화한 것으로 생각되는 암세포의 증식을 저지하거나 억제하는 작용을 나타내는 물질이 발견되었기 때문에, 아가리쿠스 버섯은 이처럼 아직 새로운 성분이 발견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가리쿠스 버섯의 효능

아가리쿠스는 뛰어난 면역활성 효과가 있는 것이 최고의 특징입니다. 면역계의 일부를 담당하는 아메바 모양의 대 식세포라는 백혈구 세포가 있습니다. 생체 내에 침입한 세균이나 바이러스, 또는 죽은 세포를 포식하는 작용이나, 항원 제시를 실시해, B세포에 의한 항체의 생산에 공헌합니다. 아가리쿠스의 면역활성 성분은 이 대식세포를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뛰어난 면역력 향상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아가리쿠스 버섯 효능 1.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

아가리쿠스에는 면역부활작용이 있으며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 기능이 있습니다. 면역은 병원균뿐 아니라 자신의 몸과 다른 것(이물)이 체내에서 발견되었을 때 배제하려는 기능을 말합니다. 면역력이 저하되면 이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물질을 체외로 내지 못하고 증상으로 질병을 발병합니다.

아가리쿠스 버섯에 포함된 β-글루칸은 몸의 저항력을 강하게 하여 면역력을 보다 높여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포도당이 다수 결합한 물질의 총칭을 글루칸도 아가리쿠스 버섯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글루칸에는 α형과 β형이 있는데, 이 중에서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 것을 β형이라고 하며, β-글루칸 또는 일명 글리코 단백질이라고도 부릅니다.

아가리쿠스 버섯에 포함된 이 β-글루칸은 포도당의 결합 패턴에 따라 세세하게 종류가 나뉘는데, 그 중에서 β-1-3-D 글루칸이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β-D글루칸은 면역세포 중에서도 체내에 침입한 이물질에 가장 먼저 공격을 가하는 대식세포라는 세포를 활성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가리쿠스 버섯 효능 2. 암 예방 효과

우리 몸은 약 60조개의 세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중 일부는 일상 생활에 아무런 문제가 없더라도, 암 유전자에 변이가 일어나는 것에 의해 「암 세포」로 변화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인간은 나이를 거듭하면 하루에 수천 개의 암 새싹이 태어난다고 합니다. 면역 기능을 정상적으로 작동시킴으로써 암의 싹은 이물질로 판단되어 곧바로 뽑히기 때문에 인간은 암을 발병하지 않고 생활할 수 있습니다만, 면역력이 저하되면 이물질을 놓쳐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되면 결과적으로 감기나 바이러스성 감염에 걸리기 쉬워지거나 암을 발병하기 쉬워져 버리게 됩니다. 여기서 아가리쿠스 버섯은 면역 작용을 활성화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감기나 감염증에 걸리기 어려운 체질의 개선이나, 당뇨병, 고혈압 등의 다양한 생활 습관병의 예방에 힘을 발휘합니다.

참고로 암 예방은 물론, 암 치료에 기존의 항암제 치료법과 아가리쿠스를 사용한 BRM 요법의 병용이 효과적이라는 보고가 있습니다.

버섯의 다당류는 암세포를 직접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면역자극제로 간접적으로 암세포를 공격합니다. 이것을 BRM 요법 (생물학적 반응 수정자, 생체 반응 조정 요법)이라고 합니다. 종래의 항암제 치료에서는 직접 암세포를 공격하는 작용은 강하지만, 정상세포와 암세포의 구별이 판단되지 않고, 정상세포까지도 파괴해 버리는 경우도 있어, 결과적으로 부작용을 초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BRM 요법은 이에 간접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부작용의 걱정이 적은 치료법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의학적으로도 양쪽 모두의 병용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와 같이 아가리쿠스는 앞으로도 점점 연구가 거듭되어 효과에 기대가 전해지고 있어 의료 면에서도 주목받고 있는 성분입니다.

아가리쿠스 버섯 효능 3. 콜레스테롤치를 낮추는 효과

아가리쿠스에 함유된 풍부한 식이섬유에 의해 콜레스테롤치를 낮추는 효능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식이중의 콜레스테롤을 장내에서 흡착하여 체내에 흡수시키지 않고 배설합니다. 따라서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비만을 개선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아가리쿠스 버섯에는 당뇨병의 증상인 공복시 혈당치나 당화 헤모글로빈,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 작용도 보고되고 있어, 항당뇨병 효과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아가리쿠스 버섯 효능 4. 기타 효과

백혈구의 하나인 대식세포가 활성화됨으로써 자율신경실조증, 알레르기질환, 갱년기 증상완화, 간장애와 동맥경화 등에도 폭넓게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아가리쿠스는 식사와 보충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

  •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싶은 분
  • 암을 예방하고 싶은 분
  • 생활습관병을 예방하고 싶은 분
  • 콜레스테롤 수치가 신경이 쓰이는 분
  • 버섯을 섭취할 기회가 적은 분

아가리쿠스 연구 정보

  • 현재 치료 복약 중의 II형 당뇨병 환자 60명에 있어서, 아가리쿠스를 1일 1,200mg씩 12주간 섭취시킨 결과, 당뇨병의 지표인 공복시 혈당치나 당화 헤모글로빈(HbA1c), 인슐린 저항성의 개선 가 보였고 혈장 아디포넥틴 농도도 상승했습니다. 이 결과로부터 아가리쿠스에는 항당뇨병 작용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 항암제 치료를 받고 있던 자궁암, 난소암 여성 환자 100명에게 아가리쿠스를 섭취시켰을 때, 면역 세포의 하나인 NK 세포가 활성화되어, 항암제의 부작용 (식욕 부진, 탈모, 전신 탈력감 등)이 경감되었습니다. 이 결과로부터 아가리쿠스에는 암 치료에 대한 유용성이 시사되고 있습니다.
  • 쥐에게 아가리쿠스 추출물을 투여했을 경우, 면역세포의 T세포의 비율이 증가했습니다. 이 결과로부터 아가리쿠스에는 면역 활성화 작용이 시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