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름덩굴 효능 및 영양 성분과 특징

으름덩굴이란?

기본 정보

으름덩굴은 낙엽성 식물의 일종으로 길이가 10cm 정도인 과실이 열리며, 껍질을 벗긴 과실은 그대로 먹을 수 있습니다. 이 열매는 유백색 젤리 모양의 과일로 단맛이 있고 검은 색과 작은 씨앗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 껍질은 튀김이나 볶음 등에도 사용됩니다.

과피의 색채가 좋고 탄력이 있는 것을 선택합니다. 손에 들었을 때 중량감 있고 묵직한 것이 맛있습니다. 또한 과피가 깨진 것은 완숙한 증거입니다.

으름덩굴 먹는 방법

으름덩굴를 보관할 때는 비닐 봉투에 넣어 건조하지 않도록 냉장고에 보관하고 3~5일 이내에 먹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육

과육은 씨앗을 감싸는 흰색 젤리 모양으로되어 있습니다. 향기는 별로 없지만 은은한 단맛이 있습니다. 열매를 그대로 사용하거나 과실주를 만들 수도 있으며, 또한 씨앗을 제거하고 아이스크림이나 셔벗 등으로 만들어도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과피

약간 쓴맛이 있고 거품이 많기 때문에 기름이나 된장을 사용한 요리가 적합합니다. 볶음, 튀김, 구이를 추천하며, 그 밖에 찜이나 조림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으름덩굴 영양 성분 및 한방 효능

으름덩굴 열매는 탄수화물이 많고 단맛이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과일로는 수분이 적고 칼로리는 약간 높습니다. 또한 으름덩굴 열매에는 콜라겐의 생성을 돕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피부의 탄력을 느끼고 기미와 주근깨를 예방하는 작용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과피에는 강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안토시아닌이나 이뇨 작용이 있는 칼륨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으름덩굴 나무에는 사포닌과 칼륨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으며, 잘게 잘라 말린 것을 달여 먹으면 방광염과 요도염의 개선, 부종의 해소에 좋다고 여겨져 예로부터 한방의 생약으로서 이용되어 오기도 했습니다.

즉, 으름덩굴에는 비타민 C와 칼륨, 안토시아닌, 으름덩굴 사포닌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건강에 대한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으름덩굴의 효능

으름덩굴 효능 1. 피부 미용 효과

으름덩굴의 과육에는 딸기와 감만큼 비타민 C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간의 피부는 자외선의 자극을 받으면 아미노산의 하나인 티로신이 티로시나제라는 효소의 작용에 의해 멜라닌이라는 검은 색소로 바뀝니다. 기미와 주근깨는, 이 멜라닌 색소가 침착함으로써 일어납니다. 비타민 C는 티로시나아제의 작용을 저해함으로써 멜라닌 색소의 침착(얼룩)을 방지하고 투명감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미백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C는 콜라겐 합성을 돕고 피부 주름을 예방하거나 긁힘과 화상을 치료합니다.

으름덩굴 효능 2. 생활습관병의 예방 및 개선

으름덩굴의 과피에는 고혈압을 예방하는 칼륨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식염의 성분 나트륨은 지나치게 섭취하면 고혈압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신체의 칼륨은 신장의 작용으로 땀과 소변으로 배출되는데, 칼륨이 배출될 때 같은 양의 나트륨도 배출되기 때문에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있으면 다소 나트륨의 섭취량이 증가해도 너무 섭취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편향된 식사를 함으로써 나트륨의 섭취량만 과잉이 되거나, 또는 알코올의 과음 등에 의해 칼륨이 부족하게 되면 고혈압을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혈중 나트륨이 증가하면 혈중 나트륨을 희석시키려고 세포에서 수분이 흘러 나옵니다. 그것이 원인이 되어 혈액량이 증가하고, 혈액을 송출하기 위해서는 보다 강한 힘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 결과 혈압이 올라 고혈압이 될 수 있는데, 으름덩굴을 통해 일일 필요한 칼륨양을 섭취함으로써 나트륨의 배출을 촉진하고 고혈압이 될 위험을 경감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활습관병의 발병에는 활성산소가 관여하고 있습니다. 활성산소는 자외선이나 흡연,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체내에 발생하여 세포나 혈관 등 신체의 여러 곳에 데미지를 줍니다. 또한 활성 산소는 생활 습관병뿐만 아니라 노화 및 기타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라고도 합니다.

으름덩굴의 포도나무에 포함된 사포닌과 피부에 포함된 안토시아닌에는 강한 항산화력이 있기 때문에 생활습관병을 예방하는 작용이 있다고 여겨집니다. 아울러, 으름덩굴에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데, 식이 섬유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작용이나 선옥균을 장내에서 활성화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처럼 으름덩굴에는 생활습관병을 예방할 수 있는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으름덩굴 효능 3. 장내 환경을 정돈하는 효과

앞서 소개한 바와 같이 으름덩굴에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장내에 모인 불필요한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하는 기능을 가지는 것 외에도 선옥균을 늘리는 기능도 있기 때문에, 장내 환경을 정돈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특히 변비에는 효과적 성분입니다.

으름덩굴 효능 4. 부종 예방 및 개선

나트륨의 과도한 섭취, 또는 칼륨의 부족 등으로 칼륨과 나트륨의 균형을 조정할 수 없게 되면, 세포내의 나트륨의 농도를 낮추기 위해 세포외에서 수분을 도입합니다. 혈관의 세포에서 이런 일이 일어나면 혈관벽이 수분으로 부풀어 오르므로 혈압이 높아지고 얼굴에서는 조직액이나 림프액이 얇아지면 붓기가 나타납니다.

이 때문에, 칼륨을 풍부하게 포함하는 으름덩굴을 섭취하는 것은 붓기(부종)의 해소로 연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으름덩굴 효능 5. 빈혈 예방

으름덩굴에는 빈혈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여겨지는 엽산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엽산은 비타민 B12와 함께 보효소로 작용하여 적혈구의 기초가 되는 적아구의 합성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적아구가 정상적으로 만들어지지 않으면 적혈구도 정상적으로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엽산을 풍부하게 갖고 있는 으름덩굴은 빈혈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으름덩굴은 식사와 보충제로 섭취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

  • 피부를 아름답게 유지하고 싶은 분
  • 생활습관병을 개선하고 싶은 분
  • 빈혈기가 있는 분
  • 부종이 신경이 쓰이는 분

으름덩굴 연구 정보

  • 으름덩굴의 에탄올 추출물에 의해, TNFα가 유발하는 MAPK의 인산화를 억제되고, TNFα유발-대동맥 평활근 세포(HASMCs)의 염증이 억제되었기 때문에, 항염증 작용 및 동맥 경화 예방 효과가 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 으름덩굴 열매와 줄기를 분석한 결과 유효 성분인 리모넨, 오이게놀, 옥타날, 트리테르펜, 사포닌 등이 분석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