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닌 분해효소 특징 및 효능

알라닌 분해효소란?

기본 정보

알라닌 분해효소는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간 기능의 보호와 알코올 분해에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아미노산이란, 근육이나 내장을 만드는 단백질의 기초가 되는 성분으로, 체내에서 합성할 수 있는 것을 비필수 아미노산, 체내에서 합성할 수 없는 것을 필수 아미노산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비필수 아미노산이란, 체내에서 합성이 가능한 아미노산입니다. 글리신, 알라닌, 세린, 아스파르트산, 글루탐산, 아스파라긴, 글루타민, 아르기닌, 시스테인, 티로신, 프롤린의 11 종류가 있습니다.

또한 필수 아미노산이란, 동물의 성장이나 생명 유지에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으로부터 섭취해야 하는 아미노산을 말합니다. 발린, 류신, 이소류신, 트레오닌, 메티오닌, 라이신, 히스티딘, 페닐알라닌, 트립토판의 9 종류가 있습니다.

알라닌은 체내에서 합성할 수 있기 때문에 비필수 아미노산으로 분류됩니다.

특히 알라닌은 체내에 있는 대부분의 단백질에 존재하고, 특히 세포질이라고 하는 부분에 많이 존재하는데, 여기서 세포질이란 세포를 구성하는 성분으로 세포막 내의 핵을 포함하지 않는 부분을 말합니다.

알라닌 분해효소

알라닌 분해효소는 1850년에 화학 합성에 의해 발견되어 1875년에는 실크(비단)의 가수분해물로부터 얻어졌습니다. 1969년 호주 마치슨에 떨어진 운석에서 미량의 글리신, 알라닌, 글루타민산, β-알라닌이 발견되었기 때문에 우주에도 알라닌을 비롯한 아미노산이 존재한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알라닌은 전립선 비대증약이나 종합 아미노산 제제 등의 의약품 성분으로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배뇨장애나 빈뇨의 개선, 한층 더 아미노산 수액이나 경구 및 경장 영양제로서도 임상 영양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알라닌의 용도

알라닌은 알코올을 분해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암소와 돼지 외에 조개류에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알라닌은 단맛을 가지므로 식품 첨가물로도 이용되고 있으며, 알라닌을 비롯한 아미노산은 포도당에 열을 가했을 때 향기가 나기 때문에 다양한 가공 식품 등에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알라닌은 주로 카라멜 향, 프롤린과 리신은 빵 냄새, 이소류신은 구운 치즈 향이 납니다.

알라닌 분해효소의 효능

알라닌 분해효소 효능 1. 간 기능 개선

알라닌 분해효소는 알코올 대사를 촉진하고 숙취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 연구의 예로, 쥐에게 알콜을 혼합한 먹이를 준 후, 알라닌과 글루타민을 투여한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을 나누어 각각의 자발적인 운동량을 비교한 결과, 상대적으로 빨리 운동량이 증가한 것은 알라닌과 글루타민을 투여한 쪽이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알라닌과 글루타민을 투여한 쥐는 숙취 등의 원인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의 혈중 농도가 저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하는데, 이러한 결과로부터 알라닌과 글루타민을 동시에 섭취함으로써 알코올 대사가 촉진되는 효과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알라닌과 글루타민은 간 장애의 개선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간의 대부분을 절제한 쥐에게 알라닌과 글루타민을 각각 투여한 결과, 간의 재생이 촉진되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데, 이러한 효과는 지방간이나 간경변 등의 리스크의 경감에도 연결될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알라닌 분해효소 효능 2. 지속적인 운동 지원

알라닌은 장시간 운동에도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우리 몸은 운동시 포도당을 분해하여 에너지를 발생하지만, 이때 알라닌도 체내에서 함께 생성된다고 합니다. 에너지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알라닌은 그 후 간으로 이동하여 다시 에너지원이 되는 포도당을 만드는데 이용됩니다. 따라서 알라닌을 섭취하면 운동시에 필요한 에너지원을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되어 장시간의 운동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알라닌은 글루카곤의 분비를 촉진합니다. 글루카곤은 혈당 수치가 감소함에 따라 분비되는 호르몬인데, 췌장에서 분비되어 간에 저장된 글리코겐으로부터 포도당을 만들어내고, 혈액 중에 방출됨으로써 혈당치의 유지에 작용합니다.

알라닌 분해효소 효능 3. 스킨 케어 효과

알라닌 분해효소는 피부의 각질에 존재하고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는 천연 보습 인자(HMF)의 주요 성분으로서, 화장품에도 배합되고 있습니다. 천연 보습 인자란, 인간이 원래 가지고 있는 보습 성분으로 수분을 유지하는 힘을 가진 물질을 말합니다. 참고로 NMF는 Natural Moisturizing Factor의 약자입니다.

피부는 표면에서 두께 약 0.01mm의 각질층, 약 0.1mm의 표피층, 2 ~ 3mm의 진피층으로 나뉘는데, 피부가 건조한 상태는 각질층이 수분을 유지하지 않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여기서 고작 0.01mm에 불과한 얇은 각질층은, 바이러스나 세균 등의 이물질로부터 몸을 지켜 피부의 손상을 억제하고, 피부의 수분이 도망치지 않도록 유지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각질층의 세포는 각질 섬유와 섬유간 물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섬유간 물질에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는 천연 보습 성분(NMF)이 존재합니다. 알라닌을 비롯한 아미노산은 천연 보습 성분의 약 40%를 차지하며 피부의 보습과 건강을 유지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알라닌은 식사와 보충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알라닌이 많은 음식

  • 조개
  • 닭고기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술을 자주 마시는 분
  • 간의 건강을 유지하고 싶은 분
  • 튼튼한 몸을 만들고 싶은 분
  • 아름다움 피부를 목표로 하고 싶은 분

알라닌 분해효소 연구 정보

  • 알코올을 장기간 투여하여 간장애를 유발한 쥐에게 알라닌과 글루타민을 주었는데, 그 결과 간 재생의 지표가 되는 폴리아민 대사가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알코올과 황산히드라진의 동시 투여한 쥐에게서 지방간의 진행에 대한 알라닌 및 글루타민의 작용에 대해 조사한 결과, 식이에 알라닌과 글루타민을 혼입하는 것만으로 지방간이 개선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