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긴산 나트륨 특징 및 성질과 효능

알긴산이란?

기본 정보

알긴산이란 콩이나 미역 등에 포함되는 다당류의 일종으로 해조의 온수 성분입니다. 알긴산은 건조 조류체의 10 ~ 50%를 차지하고 있으며 천연 식이섬유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바다에 포함된 다양한 미네랄과 소금을 형성하여 완만한 젤리 상태가 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알긴산은 기본적으로 해조류에서 추출됩니다. 해조류는 전세계 3,000종류 이상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그 중에서 알긴산의 원료로는 자이언트 켈프와 같은 대형 종류가 이용됩니다. 추출된 알긴산은 식품 첨가물과 식이 섬유, 보충제, 의약품, 공업제품의 원료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알긴산의 안전성은, 유엔 식량농업기관인 FAO와 세계보건기구인 WHO에서도 평가되고 있는 매우 안전한 물질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알긴산의 역사

알긴산은 1883년 스코틀랜드의 화학자에 의해 처음으로 분리되어 해초(Algae)에서 얻은 산성 물질이라는 의미에서 알긴산(Alginic acid)이라고 명명되었습니다. 발견 이후 각국에서의 실용화가 진행되어, 현재는 주로 증점제나 겔화제로서 폭넓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알긴산의 성질

알긴산은 그 자체만으로는 물에 녹지 않는 물질입니다. 그러나 나트륨이나 칼륨 등의 "1가 이온"과 함께 물에 녹으며 이 때 소금을 만드는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 지는 것에는 수용성을 띄는 알긴산 나트륨, 알긴산 칼륨, 알긴산 암모늄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1가 이온이란, 이온의 이온가가 1인 것을 가리킵니다.

또, 알긴산은 이온가수가 2 이상인 "다가 이온"과도 소금을 만들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다가 이온으로 만들어진 소금인 경우 자유로운 분자 운동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물에 녹지 않는 것이 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불용성 알긴산에는 알긴산 칼슘이 있습니다.

참고로 알긴산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식품이나 화장품 등에 첨가할 때는 열을 가하지 않고 첨가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알긴산의 효능

알긴산 효능 1. 고혈압 예방

알긴산은 콩이나 미역 등의 해조에 포함되어 있으나, 해조가 나타내는 특유의 색깔은 수용성의 알긴산 칼륨에 의한 것입니다.

수용성 알긴산 칼륨은 인간의 위 속으로 들어가면 알긴산과 칼륨으로 분해되고, 분리된 칼륨은 체내에 흡수되면 이용되며, 알긴산은 나트륨과 결합하여 알긴산 나트륨이 되어 체외로 배출됩니다.

고혈압의 원인 중 하나는 체내의 나트륨량 증가가 있기 때문에, 이렇듯 나트륨을 배출하는 작용이 있는 알긴산은 혈압을 낮추는 효능을 기대할 수가 있습니다.

알긴산 효능 2.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

수용성 알긴산 칼륨은 여분의 콜레스테롤을 감싸 체외로 배출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불용성의 알긴산칼슘은 담즙산을 흡수해 배출하는 작용을 가집니다. 담즙산은 콜레스테롤을 원료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담즙산을 배출하는 작용을 가진 알긴산 칼륨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알긴산 효능 3. 다이어트 효과

알긴산을 포함한 식품과 음료를 섭취하면 장시간에 걸쳐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체내에 거의 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섭취 칼로리를 낮추는 효과도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알긴산 효능 4. 동맥경화 예방

동맥경화란 동맥에 콜레스테롤이나 지질이 쌓여 탄력성이나 유연성이 없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동맥경화가 촉진되면 혈액이 잘 흐르지 않아 심근경색이나 뇌경색 등의 죽음에 이르는 병으로 이어질 위험성도 있습니다. 알긴산 나트륨은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작용을 가지므로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알긴산 효능 5. 장내 환경 정돈

알긴산은 식이 섬유의 일종이므로 변비를 개선하고 장내 환경을 정돈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인간의 장내에는 약 100종류, 100조개 이상의 장내 세균이 서식하고 있으며, 선옥균과 악옥균이 항상 세력 범위를 다투고 있습니다. 선옥균이 우세를 유지하고 있을 때는 장의 상태가 좋고, 열세가 되었을 때는 변비 등의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반대로 악옥균은 장내에서 독소를 발생시킴으로써 피부 거칠기와 컨디션 불량 등이 일어납니다.

수용성 식이 섬유는 물에 녹아 겔화하여 인간의 몸에 바람직하지 않은 물질의 흡수를 방해하고 대변으로 배설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반대로 불용성 식이 섬유는 물에 녹지 않지만 수분을 포함해 팽창하여 장을 자극하게 되는데, 이 때 전동 운동을 활발히 하기 위하여 음식의 남은 찌꺼기를 신속하게 체외로 배출하는 일이 있습니다.

알긴산은 수용성과 불용성 모두에 관여함으로써 장내에 모인 불필요한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하는 기능을 갖기 때문에, 변비를 개선하고 장내 환경을 정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알긴산은 식사나 보충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알긴산이 많은 음식

  • 미역

  • 해조류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혈압이 높은 분
  •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분
  • 다이어트를 하고 싶은 분
  •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싶은 분
  • 변비를 해소하고 싶은 분

알긴산 연구 정보

  • 고혈압 발병 쥐에게 10% 알긴산칼륨을 음용시켰을 때, 혈중의 HDL 콜레스테롤이 상승하는 한편 혈압 상승이 완화된 것으로부터 알긴산에는 고혈압 예방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 미역에서 추출한 알긴산염을 쥐에게 5주간 음용시킨 결과, 쥐의 혈장 콜레스테롤이 감소한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고지혈증 예방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