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 오일이 몸에 좋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실제로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잘 모르는 사람이 많을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을 위해 섭취하고자 하는 세 가지 좋은 기름 중 하나인 올리브 오일을 중심으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에는 장 건강에 좋은 올레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올레산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늘려주는 효능이 있어 동맥경화 등의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변비 예방과 생활 습관 질환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올리브 오일에는 폴리페놀, 베타카로틴, 비타민 E와 같은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오일 자체가 산화하기 어렵고 취급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올레산은 가열에 강하기 때문에 볶음과 튀김 등 가열 조리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올리브 오일 선택과 사용 방법

올리브 오일을 한 가지만 선택한다면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올리브 과일을 짜낸 것만으로 올레산 외에 폴리 페놀과 비타민 등의 미량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부 올리브 오일은 정제 과정에서 열처리가 가해지기 때문에 비타민과 성분을 잃어버릴 수 있으며, 냄새와 맛도 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오일을 "올리브 오일" 또는 "퓨어 올리브 오일"로 부르며,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보다는 좋지 않은 선택입니다. 비타민과 폴리페놀을 챙기고자 한다면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일반적으로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입니다.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본래의 향기와 맛을 느낄 수 있다는 의미이지만, 실제로는 가열해도 올레산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스페인과 이탈리아에서는 대부분의 요리에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비싸기 때문에, 튀긴 음식을 만들 때는 옥수수 기름 등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아마씨유

아마씨유는 미용을 위해 꼭 섭취하면 좋은 오일입니다. 아마씨유에 함유된 알파리놀렌산(오메가3)에는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 피부 효과
  • 혈중 중성지방을 낮추는 효과
  • 혈액을 노출시켜 혈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
  • 고혈압 예방 효과

DHA(도코사헥사엔산)나 EPA(에이코사펜타엔산) 등의 성분은 알파리놀렌산을 바탕으로 체내에서 만들어집니다. 참고로 알파리놀렌산은 몸에 반드시 필요한 필수 지방산임에도 불구하고 체내에서 만들 수 없습니다.

또한 알파리놀렌산은 피부의 세포막과 촉촉함을 유지하는 세라미드의 원료가 되는 성분에 해당합니다. 알파리놀렌산이 충분하면 피부의 장벽 기능을 유지하는 것으로 이어집니다. 그 결과 염증 예방과 외부 자극에 강한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루 1잔의 아마씨유

알파리놀렌산은 정어리나 산마, 고등어 등의 푸른 생선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평소에 생선을 그다지 많이 먹지 않는 사람은 하루에 1스푼 정도의 아마씨유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아마씨유에 함유된 성분은 가열하면 사라져 버리므로,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샐러드 드레싱 재료로 사용하거나 야채 주스에 플러스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아마씨유는 산화하기 쉽기 때문에 개봉 후에는 냉장고에 보관하고 가능한 한 빨리 사용해야 합니다.

흰색 참기름

평소에 사용하는 요리 기름도 몸에 좋은 것을 선택하고 싶다면 흰색 참기름을 추천합니다. 보통 갈색 참기름은 볶은 참기름이라고 불리며 볶은 참깨를 사용하고 있지만, 흰색 참기름은 참깨를 삶은 채로 짜서 색이나 냄새, 향기가 없어 샐러드 오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덧붙여, 흰색 참기름은 과자 만들기에도 잘 어울리며 버터와 마가린, 샐러드 기름 등을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건강한 간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흰 참기름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세사미놀

참기름에는 세사민과 세사미놀을 비롯한 5가지 참기름 리그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중 세사미놀은 참기름의 제조과정에서 더욱 늘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사민의 보충제가 연령대책 보충제로 인기가 있는 것에서도 알 수 있듯이, 참기름 리그난은 체내에서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화의 억제에 일조하는 성분입니다. 또한 간의 기능을 높이고 숙취의 방지, 피부 염증, 알레르기 예방 등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흰색 참기름에는 참기름 리그난과 마찬가지로 항산화 작용을 가지는 비타민 E나 셀레늄 등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노화가 신경쓰이는 여성에게 최적의 오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유르베다에서도 사용되는 흰 참기름

인도 전통 요법인 아유르베다에서는 따뜻한 흰 참기름을 마사지 오일로 사용합니다. 이 오일 마사지는 피부 미백 효과와 차가움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맺으며

이상으로 미용과 몸에 좋은 기름을 3가지 소개했습니다. 에이징 케어는 화장품처럼 피부에 바르는 것뿐만 아니라 내부에서의 관리도 중요합니다. 오일도 가성비만을 따지는 것이 아니라 건강과 미용에 좋은 것을 선택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