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에서도 자주 다루어지는 슈퍼 푸드의 왕으로 불리는 스피루리나는 많은 여성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스피루리나의 구체적인 효능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몸의 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건강적인 효능과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하는 미용 효과를 중점적으로 다루어, 스피루리나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스피루리나

스피루리나는 바다에서 자라는 조류입니다. 녹색 외형과 0.3~0.5mm 크기가 특징이며, 나선형 모양을 띄고 있습니다. 이름인 스피루리나는 라틴어로 나선을 의미합니다.

스피루리나는 일반 식품보다 영양가가 높고, 다양한 영양 성분이 균형있게 배합되어 있어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는 슈퍼푸드입니다.

스피루리나의 주요 영양 성분

먼저 스피루리나의 영양 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단백질
  • 지질
  • 탄수화물
  • 무기질(미네랄)
  • 비타민

상기 언급된 영양소는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필요한 것들 뿐입니다. 그 중에서도 단백질은 스피루리나의 60 ~ 70%의 함유량을 차지하고 있어 배합량은 두부보다 풍부합니다.

또한, 평소 식생활에서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이나 미네랄도 스피루리나에 충분히 포함되어 있으며, 상기 5개의 영양소 외에도 아미노산, 식이 섬유, 불포화 지방산 등이 합쳐져 약 50종류가 넘는 영양소가 스피루리나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스피루리나의 효능

스피루리나는 건강 효능과 미용 효과를 동시에 기대할 수 있습니다.

스피루리나의 건강 효능

스피루리나는 면역력 상승, 콜레스테롤 조절, 혈당 조절, 알레르기 완화의 4가지 건강적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면역력 상승

영양 균형이 풍부한 스피루리나를 섭취하면 체내의 백혈구의 작용이 높아지고 면역력이 향상됩니다. 또한, 스피루리나는 항산화 작용이 우수하기 때문에 체내에서 발생한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세포 손상을 방지합니다.

콜레스테롤 조절

스피루리나는 혈액에서 콜레스테롤 조절에 효과적입니다. 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과 좋은 콜레스테롤로 나뉩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은 혈액에 과다하게 존재하면 혈관 벽에 달라붙어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서서히 쌓여 혈전으로 변화하여 심근경색, 협심증, 뇌졸중 등의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면, 좋은 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질병 예방에 기여합니다. 스피루리나에는 식이섬유, DHA, EPA 등 콜레스테롤 조절에 효과적인 영양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로 인해 스피루리나는 질병 예방에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혈당 조절 효과

스피루리나는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하여 혈관 손상을 경감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식사를 하면 혈당치가 올라가고 잠시 후에는 낮아지는데, 혈당치가 계속 상승하면 체내에서 활성산소가 발생하여 혈관을 손상시키게 됩니다. 당뇨병환자는 인슐린 분비량이 적어 혈당치가 떨어지지 않고 혈관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동맥경화나 뇌졸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피루리나에 포함된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은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하고 인슐린 분비량을 약간 늘리는 효과가 있어 혈관 질환의 예방 효과를 가집니다.

알레르기 완화

스피루리나는 장내 환경을 정돈하여 알레르기 체질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스피루리나에는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어 편불을 개선하고 노폐물을 배출합니다. 이로 인해 장이 깨끗해지고 면역력이 향상되어 알레르기 반응이 줄어듭니다. 스피루리나에 함유된 마그네슘이나 칼슘 등의 성분도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 알레르기 체질의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스피루리나의 미용 효과

스피루리나는 노화 예방, 다이어트, 항염증의 세 가지 미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노화 예방 효과

스피루리나는 신체의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피부 노화를 예방합니다. 피부는 자외선, 스트레스 등을 받으면 면역 반응으로 활성 산소를 발생시킵니다. 그러나 활성 산소는 너무 증가하면 세포를 손상시켜 피부의 노화 속도를 가속화합니다.

스피루리나에는 β 카로틴, 엽록소, 피코시아닌, 비타민 C 등 활성 산소 억제 효과가 있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효과

스피루리나는 비만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변비를 개선하고 노폐물 배출이 원활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스피루리나에 함유된 필수 아미노산이 지방 연소 효소의 작용을 높이는 것으로 인해, 기초 대사가 상승하고 다이어트 효과를 발휘합니다.

항염증 효과

스피루리나에는 항염증 효과가 있어, 여드름과 같은 피부 문제를 방지합니다. 특히 스피루리나의 청색 천연 색소인 피코시아닌은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의 분비를 억제하는 효과가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도 있기 때문에 피부 문제 외에도 노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