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식증은 체중 증가를 방지하기 위해 섭취하는 음식의 양을 제한하는 섭식 장애입니다. 이 상태는 여성에서 가장 흔하게 관찰되며 여성 인구의 약 4%가 이 장애를 가지고 살고 있습니다.

거식증은 일반적으로 사람이 저체중이 될 때까지 진행됩니다. 그러나 외모의 명백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이 상태를 가진 사람은 계속해서 자신을 과체중으로 볼 것입니다.

이 장애는 인지된 정신 질환입니다. 모든 정신 질환 중 사망률이 가장 높기 때문에 해당 질환을 앓고 있는 모든 사람에게 적절한 관리가 시급합니다. 거식증 발병의 원인은 여러 가지일 수 있습니다. 거식증을 포함한 섭식 장애는 복잡하며 생물학적, 심리적, 문화적 요인을 포함한 다양한 위험 요소를 포함합니다. 위험 요소는 사람들마다 다르게 상호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거식증의 원인

거식증의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지지 않은 부분이 많지만, 식습관과 호르몬 간의 연관성은 여전히 강력하게 지지되고 있습니다. 특히, 에스트로겐은 음식 섭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인식되고 있습니다. 생식 기관의 성숙과 유지에 관여하는 에스트로겐인 에스트라디올론은 포만감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호르몬은 식사를 덜 하도록 하고 섭취량을 줄이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거식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식습관과 보상을 조절하는 도파민과 같은 신경전달 물질의 결핍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결핍은 충동을 조절하는 세로토닌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심리적인 웰빙 또한 거식증 진행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거식증을 앓는 사람들은 종종 완벽주의에 빠지거나, 자신의 일과 삶, 가족 등에 대한 기여에 대해 의구심을 가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부정적인 감정은 식욕 부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삶에서 소비하는 음식의 양을 제한함으로써 무언가를 통제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과체중이나 다른 문제로 인한 낮은 자존감은 음식 섭취량을 조절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불안, 분노, 외로움 등은 불안의 일반적인 위험 요소로 작용합니다.

가족력 및 유전

거식증의 발생은 종종 가족 구성원 중 이전에 섭식 장애와 함께 살았던 사람이 있을 경우와 연관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가족 구성원 중에 이미 섭식 장애를 경험한 사람이 있다면, 이 섭식 장애에 걸릴 가능성이 7~12배 더 높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거식증이 같은 가족 구성원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은 맞지만, 유전적 연관성에 대한 연구는 결정적이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족 환경은 이러한 상태가 발생하기 위한 비옥한 토양으로 남아 있습니다. 부모나 보호자가 자녀를 과도하게 통제하거나, 외모, 음식, 이미지, 체중 등에 강한 집착을 보인다면 거식증 발병 가능성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어떤 경우에는 일상 생활에서 쌓인 인식이나 습관이 거식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날씬한 몸매를 중요시하는 사회적 기준은 오래전부터 언론을 통해 밝혀져 왔습니다. 텔레비전과 영화에서는 종종 마른 주인공이 등장합니다.

많은 의류 매장에서는 마른 체형에만 맞는 사이즈 제한이 있습니다. 잡지는 종종 '비키니 시즌'을 대비하여 체중 감량을 목표로 하는 최신 다이어트를 소개합니다. 이러한 메시지는 날씬한 것이 더 행복하고 더 성공적이라는 의미에서도 날씬한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또한 소셜 미디어의 외모에 대한 집착은 감수성이 풍부한 사람이 이상적인 아름다움에 맞추기 위해 식단을 제한하도록 부추길 수 있습니다.

거식증의 진단

이식욕부진증을 앓고 있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식별 가능한 여러 특성을 나타냅니다. 신체적으로 거식증이 있는 사람은 저체중으로 보이거나 몇 주 또는 몇 개월 내에 상당한 체중이 감소한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비정형 거식증은 제한적인 섭식을 포함하여 신경성 식욕부진의 심리적 및 행동적 증상을 공유하는 진단입니다. 그러나 비정형 거식증이 있는 사람들은 다양한 체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억 상실, 불규칙한 기간, 저혈압, 근육 약화, 부서지기 쉬운 손톱, 수면 장애, 손과 발의 보라색 착색과 같은 걱정스러운 진행은 종종 거식증을 동반합니다. 사람은 체중, 음식, 다이어트에 비정상적으로 집착하는 모습을 보일 것이며 정화 행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거식증은 또한 우울증과 강박적인 특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를 적절하게 진단하기 위해 의사는 음식을 둘러싼 개인의 생각과 행동, 식습관, 체중과 체형, 신체에 대한 인식을 평가하며, 특히 섭식 장애 및 정신 건강 장애의 가족력도 함께 평가합니다. 궁극적으로 체중과 음식에 대한 사람의 태도와 체중 분류가 거식증 진단 여부를 결정합니다.

거식증과 유사한 기타 상태

거식증은 고유한 식별자가 있지만, 저체중이나 음식에 무관심한 경우는 모두 섭식 장애로 간주되어서는 안 됩니다. 거식증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암의 첫 징후 중 하나는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입니다. 다양한 형태의 암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의 약 40%가 암 진단을 받은 후 이러한 상실을 보고합니다. 이 상태는 피로, 골격근 및 식욕 상실, 삶의 질 저하로 요약되는 악액질 변화로 알려져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호르몬이 과도하게 생성되면 체중이 감소하고 저체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신체가 에너지를 사용하는 비율의 증가로 인해 발생합니다.

체강 질병

글루텐 민감도가 높아지면 체중 감소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체질량의 변화는 체강 위기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신체는 설사, 탈수 및 음식 처리 방식의 변화를 경험하며 이 모든 것이 체중 감소에 기여합니다. 거식증과 유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다른 상태로는 흡수 장애 및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습니다.

거식증 치료 방법

거식증을 관리할 때 목표 영역은 체중 증가, 식습관 개선 및 건강에 해로운 식습관을 조장할 수 있는 신체적, 정신적 패턴의 교정을 포함합니다. 이는 아래 나열된 방법들을 사용하여 달성할 수 있습니다.

치료

외모와 영양에 대한 태도를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치료적 접근이 있습니다. 수용 및 헌신 요법(ACT)은 체중을 줄일 수 있는 금식 및 정화와 같은 행동을 변경하기 위해 채택될 수 있습니다. ACT는 인지 행동 요법(CBT)의 한 형태인 "뉴 웨이브 CBT"또는 "제3의 웨이브 CBT"라고도 합니다.

인지 행동 치료(CBT)는 외모, 음식 및 자기 가치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를 바꿀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영역에 대한 더 건강한 태도를 가르칠 수 있습니다. 기타 기술에는 정신역동 치료, 가족 기반 치료 및 대인 치료가 있습니다. 가족 기반 치료는 거식증이 있는 아동 및 청소년에게 가장 널리 사용되는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입원

체중이 매우 낮은 수준에 도달하면 일정 기간 동안 전문적인 관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양분을 섭취하고 개선이 확인되면 입원 시설로 의뢰하여 회복 과정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결론

거식증은 심각한 상태이지만 치료할 수 있습니다. 거식증 치료를 일찍 받을수록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섭식 장애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이용할 수 있는 자료가 있습니다. 정신 건강 전문가에게 연락하거나 섭식 장애를 전문으로 하는 의사에게 진료 의뢰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치료, 시간, 인내심을 가지고 있으면 거식증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