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은 관상 동맥 심장 질환, 폐암 및 뇌졸중의 발병률이 높은 것과 같은 심각한 건강 위험을 수반합니다. 그러나 담배를 끊으면 손상을 일부 회복하고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담배를 끊으면 어떻게 될까요? 특정 개선 사항에는 시간이 걸리지만 일부 긍정적인 변화는 금연 후 몇 분, 몇 시간, 며칠 내에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금연의 장점은 분명 그 의미와 가치가 있습니다.

금연 후 신체 변화

흡연자라면 마치 피해를 입은 것처럼 느낄 수 있으며 끊을 가치가 없다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그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당신의 몸은 금연 직후 스스로 치유되기 시작하며, 빨리 금연할수록 건강에 더 큰 이점이 있습니다.

금연은 혈압을 낮추고 뇌졸중 및 관상동맥 심장병 위험을 낮추며 폐암 발병 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 중 일부는 몇 년에 걸쳐 발생할 수 있지만 나머지는 마지막 담배를 피우고 24시간 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금연은 다음과 같은 생활 방식상의 이점도 제공될 수 있습니다.

  • 미각 및 후각이 개선됩니다.
  • 머리카락, 입냄새, 옷에서 담배 냄새가 더 이상 나지 않습니다.
  • 예산으로 남습니다.
  • 치아와 손톱이 노랗게 변하지 않습니다.
  • 가벼운 활동을 하는 동안 숨이 차다고 느끼는 경우가 적습니다.

타임라인

자신의 이정표를 기록하면 금연 과정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금연 후 대략 어느 타임라인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날지에 대해 예상할 수 있습니다.

금연 후 신체 변화 : 24시간 뒤

당신이 흡연을 많이 하는 사람이라면, 당신의 몸은 사슬 흡연 주기가 깨졌을 때 즉시 깨닫게 될 것입니다. 이는 담배 연기가 신체의 혈관을 반응성으로 수축시키기 때문입니다. 연기가 제거되면 수축이 멈추기 시작하여 혈압이 낮아지고 맥박이 줄어들며 체온이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8시간 동안 금연 생활을 하면 혈액 내 일산화탄소 수치도 떨어지고 혈중 산소 수치가 정상화되기 시작합니다. 즉, 더 많은 산소가 세포와 조직에 도달하게 됩니다.

금단 하루 만에 심장마비 위험이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금연 후 신체 변화 : 72시간 뒤

48시간 이내에 미각 및 후각 수용체가 치유되기 시작하여 비정상적으로 납작한 상태에서 보다 정상적이고 둥근 형태로 바뀝니다. 손상된 신경 세포는 미엘린이라고 하는 절연막이 노출된 신경 말단 주위에 점차적으로 스스로를 재건함에 따라 자가 복구됩니다.

니코틴 금단 증상은 일반적으로 금연 후 처음 72시간 동안 가장 심하며 점차 사라집니다.

금연 후 신체 변화 : 2주 경과

처음 72시간이 지나면 담배에 대한 갈망이 여전히 지속될 수 있지만 최대 금단 증상이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다음 날과 몇 주 동안에는 호흡이 더 쉬워지고 혈액 순환이 개선되며 갈망이 완화될 것입니다.

금연 후 신체 변화 : 3개월 경과

처음 몇 개월 동안 폐 기능이 훨씬 더 뚜렷하게 개선되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6주차까지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이 있는 일부 사람들은 1초에 강제 호기량(FEV1)이라고 하는 폐 기능 측정값이 거의 두 배가 됩니다.

이러한 개선은 앞으로 극적으로 진행되지 않을 수 있지만 경증에서 중등도의 COPD 환자에서는 점진적으로 계속되는 경향이 있으며 중증 환자에서는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됩니다.

6주가 끝날 때까지 금단 증상(분노, 불안, 우울, 집중력 장애, 불면증, 안절부절 등)이 크게 사라질 것입니다.

금연 후 신체 변화 : 9개월 경과

많은 과거 흡연자들은 3개월을 넘으면 갑자기 실망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는 담배에 대한 갈망이 지속되는 동안 신체적 개선은 점점 줄어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당신의 건강이 계속해서 향상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사실, 섬모라고 하는 호흡기의 작은 손가락 모양 돌출부가 처음 6 ~ 9개월 동안 다시 자라서 폐에서 파편과 점액을 더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실제로 기침을 증가시킬 수 있지만 폐가 강해지고 스스로 치유하려고 한다는 신호입니다. 결과적으로, 당신은 더 활력을 느끼기 시작하고 숨가쁨과 피로가 덜한 일상 활동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금연 후 신체 변화 : 1년 경과

심장마비와 뇌졸중의 위험이 약 절반으로 줄어들고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환자는 계속해서 폐 기능이 일부 개선될 수 있습니다.

COPD에서 볼 수 있는 개선 사항은 상태의 심각도에 따라 다릅니다. 경증에서 중등도의 COPD를 가진 사람들은 더 긍정적인 변화를 볼 수 있는 반면, 심각한 COPD를 가진 사람들은 이전에 얻은 이득이 평준화되거나 약간의 반전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퇴행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질병의 진행을 더 늦추기 위해 지속적인 COPD 치료가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흡연 후의 폐

흡연이 폐에 유발하는 구조적 손상을 반드시 되돌릴 수는 없지만, 담배를 공식에서 제외하면 폐 기능이 크게 향상될 수 있습니다.

금연 후 폐가 깨끗해지는가?

당연합니다. 금연은 여전히 전반적인 폐 건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금연 즉시 폐는 스스로 청소되고 치유되기 시작합니다. 물론 치유되는 정도는 전반적인 건강과 흡연 기간 및 기존 폐 손상에 따라 개인차가 있습니다.

만약 폐 건강이 우려된다면 폐를 보호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조치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금연: 금연은 흡연과 관련된 폐 손상을 방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충분한 운동: 운동은 폐와 심장을 강화하여 신체가 산소를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공해 방지: 간접흡연, 라돈, 산불 연기와 같이 폐를 손상시킬 수 있는 실내 및 실외 대기 오염 물질에 대한 노출을 제한합니다.
  • 수분 유지 : 수분을 유지하면 폐를 포함한 전신에 도움이 됩니다.

금연 후의 건강 전망

금연의 건강상 이점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계속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 5 ~ 10년 후에는 뇌졸중 위험이 줄어들고 특정 암에 걸릴 확률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 10년 후에는 폐암 위험이 현재 흡연자의 약 절반이 됩니다.
  • 15년 후 관상동맥 심장병에 걸릴 확률은 비흡연자와 비슷합니다.

맺으며

금연은 어려울 수 있지만 직면할 수 있는 어려움과 좌절에도 불구하고 금연의 장단기적 이점은 분명합니다. 장기적으로 뇌졸중, 폐암 및 심장병의 위험은 이전에 담배를 피우지 않은 사람과 비교할 수 있는 수준으로 떨어지고 빨리 끊을수록 혜택이 더 잘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