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의사들은 30년 넘게 글루텐과 정신분열증 사이의 잠재적 연관성에 대해 추측해 왔습니다. 사실, "빵의 광기"라는 용어는 정신 분열증을 설명하기 위해 반세기 전에 만들어졌습니다. 빵 제품(즉, 식단에 글루텐 함유 식품의 대부분)을 사용할 수 없을 때 정신 환자가 자발적으로 회복된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글루텐 프리 식이요법으로 정신분열증 환자가 개선되었다는 일부 사례 보고가 있었지만, 현장의 연구원들조차 글루텐 프리 식이요법과 같은 식이 요법으로 인해 궁극적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은 극히 일부의 정신분열증 환자에 불과하다고 추측합니다.

글루텐과 정신분열증과 관련하여 현재 승인된 식이 권장 사항이 없다는 점을 인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구자들은 체강 질병, 글루텐 감수성 및 정신 분열증의 면역학에 존재할 수 있는 복잡한 연결을 살펴보기 시작했습니다.

정신 분열증은 심각한 정신 장애입니다

정신분열증은 만성적이고 심각하며 잠재적으로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뇌 장애입니다. 전체 인구의 약 1%에 영향을 미칩니다. 정신분열증 환자는 다양한 증상으로 고통받고 있지만, 목소리를 듣거나(환각), 사람들이 자신에게 음모를 꾸미고 있다고 믿는 것과 같은 고정된 잘못된 믿음(망상)을 가질 수 있습니다.

정신분열증을 통제하기 위해 의사는 일반적으로 항정신병 약물을 처방합니다. 정신과 팀의 지원은 종종 치료의 필수 요소입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질병이 사회의 생산적인 구성원이 될 만큼 충분히 통제될 수 있지만 정신분열증이 있는 다른 사람들은 심각한 장애가 있습니다. 정신 분열증이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에게 폭력적이지 않지만 약 10%가 궁극적으로 자살합니다.

밀의 글루텐 성분

1976년에 연구자들은 밀의 글루텐 단백질이 정신분열증을 유발하거나 촉진한다고 추측하는 연구를 Science지에 발표했습니다. 과학자들은 "곡물이 없고 우유가 없는 식단을 유지하고 신경이완제, 즉 항정신병 약물로 최적의 치료를 받은 정신분열병 환자는 밀 글루텐 챌린지 기간 동안 치료 진행이 중단되거나 역전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라고 하였습니다. 이후 글루텐 챌린지 종료 후 개선 과정이 재개되었는데, 관찰된 효과는 글루텐이 일차적 정신분열증에 효과를 냈다는 점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신 분열증에서 글루텐의 잠재적 영향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혼합된 결과와 함께 나타났습니다. 1981년에 발표된 연구에서는 8명의 만성 정신분열증 환자에게 글루텐과 우유가 없는 식단을 유지한 다음 5주 동안 밀 글루텐을 섭취하도록 했습니다. 연구에서는 글루텐을 섭취했을 때 정신 분열증 증상에 차이가 없음을 발견했습니다.

더 최근의 연구에서는 정신분열증 환자의 일부에서 글루텐 프리 식단의 이러한 효과에 주목했으며 이러한 일이 발생하는 이유와 어떤 정신분열증 환자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대규모 역학 연구와 임상 시험을 권장했습니다.

글루텐 관련 질병 및 심각한 정신 장애에 대한 의학 문헌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셀리악병 또는 글루텐 민감증이 있는 사람은 "조현병 및 기분 장애의 위험이 약간 더 높을 수"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글루텐 항체

글루텐 함유 식품이 포함된 기존 식단을 섭취하는 사람은 체강 혈액 검사를 수행할 때 tTG-IgA 및 EMA-IgA 항체를 포함한 특정 항체 수치가 높게 나타납니다. 이 검사는 셀리악병에서 글루텐으로 인해 발견된 장 손상에만 적용됩니다.

한편, 정신분열증이 있는 일부 사람들은 글루텐, 특히 AGA-IgG 및 AGA-IgA 항체에 대해 높은 수준의 다른 항체를 보입니다. 예를 들어, 1,401명의 정신분열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한 연구에 따르면 이들 중 23%가 AGA-IgA 수치가 중등도에서 고농도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두 항체의 관계에 대한 포괄적인 검토는 수년간 복강병 환자가 정신분열증의 위험이 증가된 것으로 인식되었습니다. 동시에, 정신분열증 환자의 식단에서 글루텐 제거 효과를 연구한 연구에서는 정신병 증상이 모든 환자에서 감소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결론

현재 글루텐 민감도를 테스트할 수 있는 승인된 방법은 없습니다. 또한 정신분열증 환자가 글루텐 프리 식단의 이점을 얻을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AGA-IgA 및 AGA-IgG 검사가 이 질환을 가진 모든 사람을 찾아내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연구원들은 현재 정신분열증 환자를 포함하여 글루텐 민감도를 가진 대부분 또는 모든 사람들을 식별하는 의료 검사로 이어질 수 있는 특정 바이오마커를 식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연구가 완료될 때까지 의료 전문가들은 정신분열증을 돕기 위해 글루텐 섭취를 권장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