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아는 누군가가 ADHD를 가지고 있을 수 있나요? 아마 그들은 부주의한 것 같아요. 아니면 과잉 행동적이고 충동적일 수도 있어요. 그들은 그 모든 특징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증상에는 세 가지 그룹이 있습니다.

  • 주의부족
  • 과잉행동
  • 충동성

ADHD의 증상은 보통 어린이 시절에 나타납니다. 평균적으로 12세 전후입니다. 하지만 그들은 훨씬 더 일찍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떤 어린이들은 3살까지 진단을 받았습니다.

주의부족

아이가 학교에 갈 때까지는 주의부족이 눈에 띄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직장이나 사회적인 상황에서 더 잘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그 사람은 꾸물거리고, 숙제나 집안일과 같은 일을 끝내지 못하거나, 한 미완성 활동에서 다른 활동으로 자주 이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음과 같은 경우도 있습니다.

  • 집중력이 부족합니다.
  •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을 쓰는 데 어려움을 겪고 부주의한 실수를 저지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의 일은 지저분하고 부주의해 보일 수 있습니다.
  • 대화하고, 다른 사람의 말을 듣지 않고, 사회적 규칙을 따르지 않는 동안 주제에 머무르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 일상 활동(예: 약속 누락, 점심 가져오는 것을 잊음)에 대해 자주 잊습니다.
  • 사소한 소음이나 보통 다른 사람들에 의해 무시되는 사건 같은 것에 쉽게 정신이 팔립니다.
  • 다른 사람들이 사람들의 감정과 기분을 읽을 수 없기 때문에 잘 지내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 백일몽을 많이 꾸며서 자주 정신을 팔게 됩니다.
  • 타인의 생각에 너무 많이 얽매여 당신의 말을 들을 수 없습니다.

과잉행동

연령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미취학 아동들에게서는 이를 쉽게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ADHD 증상은 거의 항상 중학교 이전에 나타납니다.

과잉행동이 있는 아이들은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 앉아 있을 때 안절부절못하고 비틀거립니다.
  • 자주 일어나 걷거나 뛰어다닙니다.
  • 적절하지 않은 때에도 많이 뛰거나 오릅니다.
  • 조용히 놀거나 조용한 취미를 즐기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 항상 "이동 중"입니다.
  • 말을 너무 많이 합니다.

ADHD를 앓고 있는 유아들과 미취학 아동들은 끊임없이 움직이는 경향이 있으며, 가구에 뛰어오르거나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하는 그룹 활동에 참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야기를 듣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취학 연령의 아이들은 비슷한 습관을 가지고 있지만, 그들을 덜 자주 알아차릴 수도 있습니다. 그들은 자리에 앉아 있을 수도, 많이 낑낑거릴 수도, 안절부절못하거나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없습니다.

과잉행동은 청소년과 성인들에게 불안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가만히 앉아 있는 곳에서 조용한 활동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충동성

충동성은 물건을 넘어뜨리거나 사람을 치는 등의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ADHD를 앓고 있는 어린이들은 결과에 대해 생각하기 전에 멈추지 않고 위험한 일들을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들은 기어올라 자신을 위험에 빠뜨릴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 중 많은 것들이 모든 어린이들에게 때때로 발생합니다. 하지만 장애를 가진 아이들에게는 집과 학교, 또는 친구들과 함께 방문할 때 자주 발생합니다. 그들은 또한 같은 나이 또는 발달 단계인 다른 아이들처럼 기능하는 아이의 능력을 망칩니다.

진단

ADHD에 대한 단일 테스트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의사는 자녀의 증상과 발병 시기를 알고 싶어할 것입니다. 그들은 다른 건강 문제를 배제하기 위해 몇 가지 테스트를 하고 당신의 아이가 행동하는 방식을 바꿀 수 있는지 확인하고 싶을지도 모릅니다. 그들은 또한 아동 심리학자나 정신과 의사 같은 아동 정신 건강 전문가에게 당신의 아이를 더 자세한 검사를 위해 보내기를 원할 수도 있습니다. 이 의사들은 여러분의 자녀 생활에서 코치나 선생님 같은 다른 어른들과 이야기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의사는 다음과 같은 행동을 확인합니다.

  • 연령대에는 일반적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아이들은 어느 시점에서든 그런 식으로 행동할 수 있습니다.)
  • 가정, 사회 환경 또는 직장에서 기능하는 사람의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위의 증상 중 적어도 6개를 일관되게 보여야 합니다.

  • 최소 6개월 동안 그렇게 되었으며
  • 집과 학교 등 적어도 두 가지 환경에서 발생합니다.

장기적인 전망

전반적으로 과잉행동은 나이가 들수록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무관심은 성인이 될 때까지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ADHD를 앓고 있는 많은 어린이들은 결국 적응합니다. 다만 일부 학습 문제를 가진 약 20~30%의 어린이들에게는 ADHD 치료가 도움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이 장애를 가지고 있던 몇몇 십대들은 불안하거나 우울한 시기를 겪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교나 집에서 요구되는 것이 많을수록 ADHD의 증상은 악화될 수 있습니다.

지나치게 활동적인 아이들은 반항적인 장애나 다른 파괴적인 장애의 증상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 아이들은 특히 중학교 이후에 중퇴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걱정이 된다면, 치료 방법에 대해 자녀나 본인에게 이야기해보세요. 약물 치료, 행동 치료, 그리고 기타 방법들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