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음파 물리 치료의 종류와 방법, 장점 및 부작용

초음파(또는 초음파촬영)는 임신 중뿐만 아니라 많은 의료 절차에 사용되는 영상 기술입니다. 초음파 물리 치료는 진단 초음파 및 임신 영상과 함께 초음파의 한 분야입니다. 이 치료법은 통증, 조직 손상 및 근육 경련을 포함하여 있을 수 있는 다양한 근골격계 문제를 감지하고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초음파 물리 치료의 작동 원리

초음파 기계는 초음파 프로브에서 발견되는 결정을 통해 전류를 전송하여 작동합니다. 프로브가 진동하여 파동이 피부를 통해 아래의 신체로 이동합니다. 이 파동은 원하는 효과를 일으키기 위해 조직에 에너지를 전달합니다. 초음파는 또한 표면에 가까운 다른 조직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신체 깊숙한 조직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초음파의 빈도와 강도, 절차의 기간 및 적용 영역은 모두 초음파 물리 치료가 수행되는 방식을 결정합니다.

초음파 물리 치료의 종류

초음파 치료에는 두 가지 유형이 존재합니다.

먼저 열 초음파에서 프로브는 피부와 근육을 진동시키고 가열합니다. 열 초음파 요법은 스트레치 통증, 연조직 통증 및 기타 근골격 문제를 치료하는 데 사용되며 또한 자궁 근종, 전립선암, 피부 문제와 같은 문제를 치료하는 데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반면 캐비테이션 초음파 요법이라고 불리는 기계적 초음파는, 초음파에 의해 생성된 파동으로 조직액의 압력 차이를 생성해 기포를 형성합니다. 이 거품은 딱딱한 고체 물체와 상호 작용할 때 파열되어 충격파를 생성합니다. 이러한 충격파는 신장 결석을 부수고 제거하기 쉽게 만드는 것과 같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물리 치료의 사용

초음파는 근육, 관절, 인대의 부기를 치료하기에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사실 초음파는 광범위한 건강 문제를 치료하는 데 사용할 수 있으나, 보통은 근육 조직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특히 초음파의 가열 효과는 근육통을 치료하고 만성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초음파는 또한 조직액이 더 잘 흐르도록 도와줍니다. 즉, 더 많은 림프가 조직을 통과하도록 해주는데, 여기서 림프란 몸 전체에 백혈구를 운반하는 중요한 액체을 뜻합니다. 따라서 초음파는 백혈구의 활동을 뒤에서 보조하여 손상된 세포가 감염과 싸우고 더 빨리 치유되도록 도와줍니다.

초음파 물리 치료의 부작용

초음파 물리 치료는 합병증을 유발할 위험이 낮습니다. 그러나 저강도 초음파에 장기간 노출되면 피부에 표재성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료 종사자는 일반적으로 초음파 프로브가 피부와 접촉할 때 움직이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또한 앞서 소개한 기계적 초음파는 충격파로 인해 경미한 불편함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사는 통증 완화의 목적으로 진정제나 마취제를 투여할 것입니다. 이처럼 기계적 초음파 치료는 시술에 소요된 총 시간과 충격파에 노출된 기간에 따라 간혹 내부 출혈이나 흉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아울러 초음파 치료는 산모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기 때문에 임산부의 자궁과 관련한 문제에는 결코 사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척추, 눈, 심박 조율기, 기타 임플란트 및 활성 감염이 있는 부위에도 절대 사용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초음파 물리 치료의 이점

초음파 물리 치료에는 다음과 같은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 초음파 치료 절차는 일반적으로 통증이 없고 수행하기 쉽습니다. 또한 마취제나 진통제없이 치료과정 중에 깨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 초음파 치료는 치료사가 올바르게 수행할 경우 특별히 알려진 유해한 영향이 없습니다.
  • 치료는 영향을 받는 부위의 신체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초음파 물리 치료는 비침습적입니다. 따라서 다른 방법보다 상대적으로 안전합니다.

초음파 물리 치료 중 예상되는 일들

치료 당일에는 쉽게 벗을 수 있는 편안한 옷을 입어야 합니다.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의료 기술자는 피부에 감염, 화상 또는 활성 상처가 있는지 검사합니다. 피부가 깨끗하면 기술자가 피부에 저자극성 젤이나 크림을 바를텐데, 이렇게 하면 피부와 프로브 사이에 공기가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고 초음파를 조직으로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런 다음 기술자가 쓰다듬어주는 동작으로 약 10분 동안 초음파를 피부에 적용하면 치료가 완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