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치료의 효과와 장점 및 치매에 미치는 영향

음악은 강한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가슴 따뜻한 추억을 불러일으키며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강력한 힘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영향으로 음악이 치료에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다는 것은 결코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음악 치료 분야는 지난 세기에 엄청나게 성장했습니다. 특히 음악 치료는 창의성과 사회화 및 정신적 자극을 제공한다는 이점이 있으며, 최근에는 치매를 앓고 있는 노인들에게도 효과적인 치료 계획 중 일부가 되었습니다.

음악 치료란?

음악 치료에는 능동적 또는 수용적이라는 두 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또한 음악적 재능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능동적 음악 치료란, 환자가 치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간단한 악기 연주, 춤 또는 노래를 포함하며, 이러한 활동은 신체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신체 자극을 장려합니다.

수용적 음악 치료란 음악을 주의 깊게 듣는 시간이 포함되며, 일반적으로 특별히 선별된 녹음 또는 라이브 음악이 이에 포함됩니다. 노래 선택은 종종 그 사람의 문화와 세대 및 개인적인 경험을 반영합니다.

음악 치료의 신체 건강상의 이점

올바른 음악은 신체 활동을 더 활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격려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걷기, 춤 또는 음악과 함께 스트레칭과 같은 더 많은 움직임은 다음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심장 및 심혈관 건강
  • 근력
  • 골밀도
  • 균형과 조정
  • 유연성

음악 치료를 통해 통증이 있는 사람의 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리면 통증을 완화하고 스트레스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음악을 연주하거나 들으면 리드미컬하게 호흡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 이는 호흡기 건강을 개선하고 신체 긴장을 풀며 기분을 좋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모든 것이 전반적인 삶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한편, 신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신체적 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낮은 혈압
  • 심박수 감소
  • 호흡 개선
  • 근육 이완

음악 치료와 정신 건강

음악 치료를 통해 신체 건강을 증진하는 것은 동시에 스트레스와 불안 및 우울증의 증상을 줄임으로써 정신 건강을 향상시킬 수도 있습니다. 음악 치료의 궁금적인 목표는 사람들이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우울증과 치매는 노인들에게 흔한 질병입니다. 때문에 노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음악 요법의 접근 방식은 우울증 치료를 위한 실행 가능한 도구가 됩니다.

노인의 경우 고립은 정신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그룹 단위의 음악 치료는 일반적으로 접근할 수 없는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 소통 수단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음악을 듣는 것만으로도 언어적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노인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아울러 음악 치료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기분을 좋게 하여 PTSD를 겪는 사람들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 치료법은 트라우마를 다루는 데 매우 효과적이어서, PTSD에 대처하는 사람들이 편안한 환경에서 불안의 감정을 안전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합니다.

치매 및 알츠하이머병에 대한 음악 치료

음악은 기억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특정 노래나 아티스트 또는 장르와 같은 것은, 중요한 이정표 또는 이벤트와 연관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노래는 당신의 삶을 위한 사운드트랙이 되기도 하므로, 치매와 알츠하이머병이 있는 노인은 음악을 사용하여 과거 경험과 기억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음악적 기억은 종종 알츠하이머병에 의해 손상되지 않아 음악을 훨씬 더 강력한 치료 옵션으로 만듭니다. 따라서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 및 동요를 줄이는 데 결코 작지 않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치매나 알츠하이머를 앓고 있는 사람들은 의사소통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은 종종 고립과 우울증으로 이어지는데, 음악은 그들이 자신을 표현하고 간병인과 의사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친숙한 음악은 알츠하이머 환자가 자신의 경험과 정체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음악 치료는 그들이 현실과 기쁨을 가져다주는 것들을 붙잡아 두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록 완전한 치료법은 아니지만, 음악 치료는 적어도 알츠하이머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음악 치료를 시작하는 방법

음악 치료를 활용하기 위해 굳이 전문 음악가일 필요는 없습니다. 누구나 일상 생활에서 음악 치료 요소를 구현할 수 있지만 공식적인 개입에는 공인 음악 치료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음악 치료사는 병원, 건강 센터, 노인 센터, 요양원, 호스피스 프로그램 등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