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임신한 건 아닌지 궁금하신가요? 확실히 알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임신 검사를 받는 것입니다. 하지만 임신 초기의 증상들은 가능성을 시사할 수 있습니다.

모든 여성들이 임신 초기 증상을 가질까요?

모든 여성이 그렇지는 않습니다. 임신 경험도 여성마다 다릅니다. 임신 중 같은 증상을 겪는 여성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임신 초기의 증상들은 생리 직전이나 생리 중에 경험할 수 있는 증상들과 비슷하기 때문에, 여러분이 임신했다는 것을 알아차리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임신 초기 증상에 대한 설명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들은 임신 이외에도 다른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발생한다고 해서 반드시 임신했다는 것은 아닙니다. 확실히 알아보려면 임신 검사를 받아보세요.

눈에 띄고 경련을 일으킵니다.

수태 후 수정란은 자궁의 벽에 부착됩니다. 이것은 임신 초기 징후 중 하나이며, 반점과 때로는 경련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를 착상 출혈이라고 하는데, 알이 수정된 후 6일에서 12일 사이에 발생합니다. 경련은 생리통을 닮아서 어떤 여성들은 경련과 출혈을 생리 시작이라고 착각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출혈과 경련은 경미합니다.

출혈 외에도 여성들은 질에서 하얗고 우유빛 분비물을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이것은 수태 직후부터 시작되는 질벽의 두꺼움과 관련이 있습니다. 질 안에 있는 세포의 증가된 성장은 방전을 일으킵니다.

임신 기간 내내 지속될 수 있는 이 분비물은 일반적으로 무해하며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배출물과 관련된 나쁜 냄새가 나거나 따끔따끔하고 가려운 느낌이 든다면 의사에게 말해서 여러분이 효모균이나 세균 감염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하세요.

가슴이 변합니다.

유방의 변화는 임신 초기의 또 다른 징후입니다. 여성의 호르몬 수치는 임신 후 빠르게 변화합니다. 이에 따라 유방은 1~2주 후에 붓고 아프며, 축소될 수 있습니다. 또한 무거워지거나 가득 찬 느낌이 들거나 부드러워질 수 있습니다. 젖꼭지 주변 역시 어두워질 수 있습니다.

유방 변화는 다른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가 임신 초기 증상 중 하나라면, 호르몬 수치 변화에 몇 주간 적응해야 합니다. 이후에는 유방 통증이 완화될 것입니다.

피곤해요

임신 초기에는 매우 피곤함을 느끼는 것이 정상입니다. 여성은 임신 후 일주일 만에 비정상적으로 피곤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 원인은 종종 프로게스테론이라고 불리는 높은 수준의 호르몬과 관련이 있지만, 혈당 수준의 낮음, 혈압 수준의 낮음, 그리고 혈액 생산의 증가와 같은 다른 원인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임신과 관련된 피로라면 충분한 휴식이 중요합니다. 단백질과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메스꺼움

임신 중 메스꺼움은 유명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모든 임산부가 이를 겪는 것은 아닙니다. 메스꺼움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임신 호르몬이 이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메스꺼움은 하루 중 언제든 발생할 수 있지만 가장 일반적으로 아침에 발생합니다.

또한, 어떤 여성들은 임신했을 때 특정한 음식을 갈망하거나 참을 수 없습니다. 그것은 또한 호르몬의 변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 효과는 너무 커서 심지어 좋아하는 음식이 무엇인지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임산부의 속을 뒤집을 수 있습니다.

메스꺼움, 갈망, 그리고 음식 혐오증은 임신 기간 내내 지속될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많은 여성들은 임신 13주나 14주가 되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그 동안, 여러분과 여러분의 성장 중인 아기가 필수적인 영양소를 얻을 수 있도록 건강한 식단을 꼭 유지하세요. 당신은 의사와 상담하여 조언을 얻을 수 있습니다.

생리기간 누락

임신의 가장 명백한 초기 증상은 생리 기간을 놓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여성들이 생리 불순을 경험하지만, 생리가 예정된 날짜에 오지 않은 경우 임신 검사를 받도록 권유됩니다. 임신 중에도 약간의 출혈이 있을 수 있으므로, 임신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를 놓치는 이유는 임신 뿐만 아니라, 체중 변화, 호르몬 문제, 피로, 스트레스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여성들은 피임약 복용 중단에 따른 생리 불순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생리가 예정된 날짜에 오지 않은 경우, 임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초기의 다른 증상

임신은 호르몬 균형의 변화를 가져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다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변비 - 임신 중에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높아져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프로게스테론은 음식이 창자를 더 느리게 통과하도록 합니다. 이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물을 많이 마시고 운동을 하며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세요.
  • 자주 소변을 보게 됩니다 - 많은 여성들은 임신 후 6주나 8주 정도부터 이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것이 요로감염, 당뇨병 또는 이뇨제 사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지만, 임신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 때문일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 감정 기복 - 이 증상들은 특히 첫 임신 기간 동안 많이 나타납니다. 이것들은 또한 호르몬의 변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 두통과 요통 - 많은 임산부들은 가벼운 두통을 자주 보고, 다른 사람들은 요통을 경험합니다.
  • 어지러움 - 이 증상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압을 낮추고, 혈당을 낮추는 것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임신부는 이러한 증상을 모두 가질 수도 있고, 한두 가지 증상만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 중 하나라도 귀찮아지면, 의사와 상의하여 이를 상쇄할 계획을 세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