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은 100가지 이상의 질병을 포괄하는 광범위한 용어입니다. 염증은 질병이나 부상에 대한 신체의 자연스러운 반응 중 하나입니다. 붓기, 통증, 뻣뻣함을 포함합니다. 관절염에서처럼 매우 오래 지속되거나 재발하는 염증은 조직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관절은 고관절이나 무릎과 같이 두 개 이상의 뼈가 함께 모이는 곳입니다. 관절의 뼈는 연골이라고 불리는 매끄럽고 해면 같은 물질로 덮여 있습니다. 그것은 뼈를 완충시키고 관절이 통증 없이 움직일 수 있게 해줍니다.

관절은 시노비움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시노비움의 안감은 관절에 영양을 공급하고 내부의 마찰을 제한하는 데 도움을 주는 활액이라고 불리는 미끄러운 액체를 생성합니다. 그것의 바깥에는 관절 캡슐이라고 불리는 강한 섬유질 케이싱이 있습니다. 인대라고 불리는 조직의 강한 띠는 뼈를 연결하고 관절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근육과 힘줄은 또한 여러분의 관절을 지지하고 여러분이 움직일 수 있게 해줍니다.

관절염은 관절이나 관절 주변에 염증이 생겨 통증, 뻣뻣함, 그리고 때때로 움직이는 데 어려움을 일으킵니다. 어떤 종류의 관절염은 피부와 내장 같은 신체의 다른 부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성인 5명 중 1명은 어떤 형태의 관절염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지만, 나이가 들수록 더 흔해집니다.

관절염의 종류

가장 흔한 관절염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골관절염: 이것이 가장 일반적인 유형입니다. 뼈 끝에 있는 연골을 파괴하여 뼈들이 서로 마찰하도록 만듭니다. 손가락, 무릎 또는 엉덩이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골관절염은 연골 파괴 또는 퇴화가 나이가 들면서 종종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퇴행성 관절염이라고도 불리지만, 다른 원인도 있으면 더욱 빨리 시작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방 십자인대(ACL)가 찢어지거나 관절 근처의 골절과 같은 운동 부상은 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골관절염은 어떤 관절에서든 발생할 수 있지만, 가장 자주 손과 무릎, 엉덩이, 체중을 지탱하는 관절(척추의 패싯관절 등)에 영향을 미칩니다.
  2. 류마티스 관절염: 이 오래 지속되는 질병은 신체의 모든 부분의 관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가장 자주 손, 손목, 무릎과 관련이 있습니다. 면역 체계가 실수로 관절을 공격하여 관절 내벽이 붓게 만듭니다. 염증은 근처 조직으로 퍼지고 연골과 뼈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더 심각한 경우, 류마티스 관절염은 피부, 눈, 신경 등 신체의 다른 부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통풍: 이것은 몸에서 요산이 제거되지 않을 때 발생하는 고통스러운 상태입니다. 과도한 요산은 관절에 바늘 같은 결정을 형성하여 붓기와 심한 통증, 뚜렷한 염증을 일으킵니다. 통풍은 엄지발가락, 무릎, 손목 관절에 가장 자주 영향을 미칩니다.

관절염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많은 종류의 관절염의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연구원들은 관절염 발병의 유전적 요인과 생활 습관의 역할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관절염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는 몇 가지 요인들이 있습니다.

  1. 나이. 시간이 지나면 관절이 마모될 가능성이 있어, 특히 골관절염과 같은 관절염에 걸릴 위험이 나이가 들수록 높아집니다.
  2. 성별. 통풍을 제외한 대부분의 관절염은 여성에게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3. 유전자. 특정 유형의 관절염은 가족 내에서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류마티스 관절염, 루푸스, 항문성 척추염과 같은 조건들은 특정 유전자와 관련이 있습니다.
  4. 과체중. 체중을 지탱하는 관절에 더 많은 스트레스를 주어 마모를 증가시키고, 관절염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박테리아, 바이러스, 곰팡이. 관절을 감염시키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반복적인 동작이나 무거운 것을 들어야 하는 일부 작업은 관절에 스트레스를 주거나 부상을 유발하여 관절염, 특히 골관절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직장에서 무릎을 많이 굽히고 스쿼트를 해야 한다면 골관절염에 걸릴 확률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관절염은 어떻게 진단되나요?

관절염 진단은 치료를 위한 첫 번째 단계입니다.

  1. 신체 검사 - 당신의 의사는 관절이 붓고, 부드러우며, 붉고, 따뜻하거나, 또는 관절의 운동 상실을 확인할 것입니다. 이때 X-ray와 같은 영상 검사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검사들은 종종 당신이 어떤 종류의 관절염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엑스레이는 종종 연골의 손실, 뼈의 자극, 그리고 심한 경우 뼈와 뼈의 마찰을 보여주는 골관절염을 진단하는 데 사용됩니다.
  2. 관절액 테스트 - 때로, 관절 흡인(검사를 위해 관절에서 작은 체액의 샘플을 추출하기 위해 바늘을 사용하는 것)과 혈액 검사는 다른 유형의 골관절염을 구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만약 당신의 의사가 전염성 관절염이 다른 질병의 합병증이라고 의심한다면, 영향을 받은 관절의 체액 샘플을 검사하면 보통 진단을 확정하고 어떻게 치료할지 결정할 것입니다.
  3. 혈액이나 소변 검사 - 이러한 검사들은 의사에게 여러분이 어떤 종류의 관절염을 가지고 있는지 말하거나 증상의 원인으로 다른 질병들을 배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한 혈액 검사에는 류마티스 관절염을 가진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들의 혈액에 가지고 있는 류마티스 인자(RF)라고 불리는 항체에 대한 검사가 포함되어 있지만, RF는 다른 장애에도 존재할 수 있습니다.

혈액의 항체 수준을 측정하는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한 새로운 검사(항 CCP 검사라고 함)는 더 구체적이고 류마티스 관절염을 앓았거나 걸리려는 사람들에게만 더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항 CCP 항체의 존재는 또한 어떤 사람들이 더 심각한 류마티스 관절염에 걸릴지 예측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관절염 치료 방법

치료의 목표는 통증 완화와 관절 운동성 및 힘 증가, 그리고 가능한 한 병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의사는 다양한 선택지 중에서 환자의 통증 관리, 관절 손상 예방, 염증 예방을 돕는 치료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관절염 치료에는 휴식, 직업적 또는 물리적 치료, 고온 또는 저온 압박, 관절 보호, 운동, 약물, 그리고 때때로 관절 손상을 교정하기 위한 수술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료 계획에는 이 중 하나 이상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골관절염 치료는 일반적으로 통증과 뻣뻣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질병은 계속 악화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류마티스 관절염도 마찬가지였지만, 이제는 치료법이 관절염 손상의 진행을 늦추거나 멈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직업 치료사의 도움

관절 보호는 관절염 치료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직업 치료사의 도움으로 여러분은 평범한 활동을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작업 치료사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가르쳐 줄 수 있습니다.

  • 약한 근육과 관절을 아끼면서 가장 강한 근육과 관절을 사용하세요.
  • 관절에 무리를 주는 자세를 피하세요.
  • 특정 관절을 보호하기 위해 브레이스나 지지대를 사용하세요.
  • 욕조에 그립 바를 사용하세요.
  • 수정된 문 손잡이, 지팡이 또는 워커를 사용하세요.
  • 병을 열거나 양말과 지퍼를 올리는 것과 같은 작업을 돕기 위해 장치를 사용하세요.

약물 처방

관절염 치료는 기저 질환의 성격과 심각성에 따라 다릅니다. 주요 목표는 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염증을 줄이고 영향을 받는 관절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과 골관절염의 통증과 염증을 줄이기 위해, 의사는 아마도 아세트아미노펜이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를 처방할 것입니다. 관절염 통증 완화를 위한 약물에 대해 결정을 내리고 있다면 의사에게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 이 약을 매일 먹어도 안전한가요?
  • 지금 저한테 가장 좋은 진통제는 무엇인가요?
  • 이 약을 얼마나 먹어야 하나요? 단기 치료인가요, 장기 치료인가요?
  • 관절염 통증은 언제쯤 호전될까요?
  • 이 진통제가 제가 먹고 있는 다른 약과 상호작용할까요?
  • 이 약으로 어떤 잠재적인 부작용에 대해 알아야 하나요?
  • 부작용의 위험을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갑자기 통증이 나타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다른 일이 있나요?

진통제 외에도, 담당 의사는 영향을 받는 관절의 통증과 경직을 완화하기 위해 코르티코스테로이드 관절 주사를 권할 수 있습니다. 결과는 일시적 완화에서 오래 지속되는 완화까지 다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