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은 인체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지질 물질입니다. 간에서 생성되거나 음식에서 섭취됩니다. 콜레스테롤은 조직과 호르몬 형성, 신경 보호, 소화 등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게다가, 콜레스테롤은 모든 세포의 구조를 형성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좋은 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에 대해 TV에서 들어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콜레스테롤이 건강에 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과다하게 취하면 심장병과 뇌졸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우리는 좋은 콜레스테롤과 총 콜레스테롤의 적정 비율을 유지해야 합니다.

적정 비율을 유지하기 위해선, 일단 콜레스테롤 수치를 파악한 후, 이상적인 비율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심장 건강에 좋은 식단을 유지하고, 꾸준히 운동하며, 필요할 경우 콜레스테롤 약을 복용하여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LDL)를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HDL)를 높여,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좋은 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고밀도 지질 단백질 또는 HDL은 좋은 콜레스테롤에 해당합니다. HDL의 이점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다시 운반한다는 사실에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 몸속 혈류로부터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합니다.

저밀도 지질 단백질 또는 LDL 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에 해당합니다.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수록 심장 마비의 위험이 커지며, 과다한 콜레스테롤이 쌓여 동맥 벽에 붙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손상이 발생하게 되고, 이러한 손상의 축적을 플라크라고 부릅니다. 플라크의 형성은 동맥을 단단하고 좁아지게 만들며, 이러한 경화는 아테롬성 동맥 경화증이라고도 하며, 다른 말로 동맥 경화라고도 합니다. 플라크가 불안정해지면, 혈전이 생겨 동맥을 갑자기 막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심장 마비나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총 콜레스테롤이란 무엇인가요?

콜레스테롤이 체크되면, 곧바로 총 콜레스테롤 수치, HDL 수치, LDL 수치를 얻게 됩니다. 그러나 흥미로운 점은 총 콜레스테롤이 HDL과 LDL 수치를 합친 것보다 더 많다는 것입니다.

만약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수치가 높은 경우, 특별히 건강에 위험성을 염두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만약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 즉 LDL이 높아서 수치가 높다면, 건강에 대해 의사와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콜레스테롤 비율을 구하는 방법

먼저 콜레스테롤 비율을 찾기 위해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HDL 또는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로 나눕니다. 예를 들어,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200이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50이면 총 콜레스테롤 비율은 4:1입니다.

일부 의료 전문가들은 콜레스테롤 비율을 모니터링 도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의사들은 콜레스테롤 비율보다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만을 환자에게 사용할 것을 제안합니다. 왜냐하면 총 콜레스테롤 수치는 의사가 최상의 환자 관리를 계획하고 환자들이 그들의 건강 위험을 이해하도록 돕는 데 더 나은 도구로 여겨지기 때문입니다.

트리글리세라이드

트리글리세라이드는 혈액 속의 다른 형태로 존재하는 지방을 의미합니다. HDL 및 LDL 콜레스테롤과 마찬가지로 여러분의 몸은 트리글리세라이드를 생성하며 음식을 통해 얻습니다. 트랜스 지방과 포화 지방이 많은 음식은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단순 탄수화물이나 설탕이 많은 음식도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칼로리 섭취량이 소화되는 양보다 많을 때,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는 높아질 수 있습니다.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위험할까요?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심장 마비와 뇌졸중의 위험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파괴적인 사건들은 콜레스테롤 플라크가 파열될 때 일어납니다. 이것은 혈액이 갑자기 응고되어 심장이나 뇌의 동맥을 막을 수 있습니다.

관상 동맥의 충분한 혈류를 막는 막힘은 협심증이라고 불리는 흉통의 형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협심증은 관상동맥 질환의 흔한 증상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보통 노력과 함께 나타나고, 휴식과 함께 사라집니다.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관리하는 방법

  •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으로 HDL(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LDL(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입니다. 운동은 또한 혈관을 이완시키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해 포화 지방, 콜레스테롤, 트랜스 지방이 적은 음식을 먹으세요. 여러분은 이러한 나쁜 지방 음식을 단불포화 지방과 다불포화 지방이 많은 음식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연어와 같은 오메가-3 지방산이 있는 생선을 먹는 것을 포함합니다. 게다가, 귀리, 펙틴, 그리고 실륨과 같은 가용성 섬유질을 먹는 것은 LDL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식물 스테롤과 스타놀로 농축된 마가린과 같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도 마찬가지입니다.
  • 스타틴과 같은 약물은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들은 또한 트리글리세리드를 낮추고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약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스타틴은 많은 사람들의 심장병 위험을 줄여줍니다.
  • 콜레스테롤이 높다면, 적어도 3개월의 생활습관 변화와 일일 약물 복용을 통해 콜레스테롤 수치와 비율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