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 경부암 증상 및 원인과 치료, 검사

자궁 경부암

자궁 경부암이란 자궁 하부의 관형 부분에서 자궁 경부라고 불리는 부분에서 발생하는 암을 말합니다. 보통은 일정한 시간에 걸쳐 천천히 증식하고, 암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있는 세포가 점차 늘어나게 되는데, 이것을 이형성이라고 부릅니다.

자궁 경부암은 검진에 의해 발견하기 쉽고, 조기에 발견하면 비교적 치료하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많은 경우, 성교 등에 의한 인간 유두종 바이러스(HPV) 감염과 관련이 있으며, 또한 흡연도 위험 인자임이 최근에 밝혀진 바 있습니다. 연령적으로는 30대 후반 ~ 40대에 많이 발병하지만 최근에는 젊은 여성에서도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궁 경부암 원인

자궁 경부암의 원인으로는 성교 등에 의해 감염되는 HPV 바이러스가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환자의 약 90%에서 검출되고 있어 감염은 결코 드문 일이 아닙니다. HPV는 남녀 구분없이 감염되는 아주 흔한 바이러스이며, 성교 경험이 있는 여성의 약 80%가 평생에 한 번 정도는 감염 경험이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발병하지 않고 면역력에 의해 자연스럽게 배제되지만, 간혹 배제되지 않은 채 HPV 감염이 계속됨으로써 이형성이 일어나게 되면, 수년에 걸쳐 자궁경부암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자궁 경부암 증상

자궁 경부암은 초기에 거의 자각 증상이 없습니다. 진행함에 따라 성교 후 출혈, 부정출혈, 먹거리의 이변이나 체중 증량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더욱 진행되면 하복부통과 요통, 등통을 수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암 병변인 이형성을 거쳐 암으로 발전하기 때문에, 암세포로 진행하기 전 세포진검사로 발견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특별히 증상이 없더라도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 경부암 검사 및 진단

자궁 경부암은 문진이나 시진 외에 스크리닝 검사를 통해 자궁 경부를 브러시, 또는 헤라와 같은 기구로 문지르고 세포를 모아, 현미경으로 암세포를 찾아내는 세포진 검사를 실시합니다. 그 결과 세포진 이상으로 진단되었을 때에는 정밀검사로서 확대경 진단검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암의 확산 상태를 보는 검사로는 내진, 직장진단, 초음파검사, CT, MRI 등이 있으며, 또한 방광경이나 직장경에 의한 검사 및 요로 검사 등을 실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들 검사를 거쳐 암의 깊이와 암의 크기, 그리고 타 장기로의 전이 정도에 따라 자궁 경부암의 스테이지가 결정됩니다.

자궁 경부암 치료

자궁 경부암 치료는 수술요법, 방사선요법, 화학요법(항암제)의 3가지를 단독 또는 조합하여 실시합니다. 암의 진행 상황과 확산 상태, 임신과 자궁 온존의 희망 여부, 기초 질환의 유무에 따라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궁 경부암 수술은 만약 환자가 임신 희망이 있는 경우는 자궁을 남기기 위해 레이저 치료나 자궁경부의 일부만을 원추형으로 절제하는 수술을 실시합니다. 반대로 자궁 온존 희망이 없는 경우에는 자궁 전 적출 수술이 이루어지지만, 자궁이나 질의 일부 또는 주변 조직 등을 광범위하게 적출하는 등 다양한 옵션이 있습니다.

또한 방사선요법은 몸 밖에서 조사하는 방법과 질을 통해 암이 있는 부분에 조사하는 방법의 두가지가 있으며, 항암제에 의한 화학요법과 병용하면 방사선치료를 단독으로 실시하는 경우보다 효과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예방/치료 후 주의

자궁 경부암은 초기에 발견할 수 있으면 치유율도 높아지고, 자궁을 온존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치료 후 임신도 가능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이 매우 중요합니다. 비교적 어린 나이에 발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20세를 넘는 여성에게는 2년에 한 번의 검진이 권장되고 있으며, 또 흡연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우려가 있으신 분들은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