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이베리의 효능 및 영양 성분, 보관 방법

아사이베리는 철분과 폴리페놀, 비타민 B2등의 영양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원산지는 브라질의 아마존 지대이며, 적도 바로 아래의 강한 자외선과 강렬한 비라는 어려운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수백 년 전부터 아마존의 원주민이 식용으로 사용해 왔습니다.

아사이베리의 효능

아사이베리에 포함된 영양소가 가지는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사이베리의 효능 1 : 철분과 엽산으로 빈혈 방지

아사이베리는 철분이 풍부한데 시금치의 약 4배 양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빈혈이 일어날 뿐만 아니라 식욕 부진, 변비, 면역력의 저하 등의 여러 증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사이베리에는 조혈 작용이 있는 엽산과 철분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 C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철은 땀으로 흘러 버리기 때문에 철분 결핍증이 많은 여성은 물론, 평소 스포츠를 좋아하는 사람들도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사이베리의 효능 2 : 폴리페놀로 눈의 피로와 안티에이징에 효과적

폴리페놀은 식물의 쓴맛과 떫음, 색소의 성분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아사이베리에는 그 중 하나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으며, 함량은 블루베리의 약 5배에 달하는데, 이 안토시아닌은 특히 눈의 피로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눈의 망막에 있는 색소 로돕신(rhodopsin)에 빛이 닿아 뇌에 신호가 보내지는 과정을 통해 무언가를 눈으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우리 눈에 빛이 닿을 때마다 로돕신은 비타민 A로 분해되어 재합성을 반복하는데, 눈을 너무 많이 사용하면 이 재합성이 따라잡히지 않게 되기 때문에 눈에 피로가 올 수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바로 이 로돕신의 재합성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안토시아닌을 포함하여 아사이베리는 레드 와인의 약 30배의 폴리페놀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폴리페놀이 가지는 기능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 대표적인데, 이 항산화 작용은 노화의 원인으로 불리는 활성 효소를 억제하는 효과입니다. 따라서 아사이베리를 먹는 것은 안티 에이징을 촉진할 수 있어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사이베리의 효능 3 : 오메가 필수 지방산과 피부 미용

아사이베리는 오메가계 필수 지방산인 리놀렌산과 올레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들 지방산은 호르몬의 혼란을 정상화하는 작용과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호르몬의 흐트러짐이나 스트레스에 의한 피부 거칠기를 예방 및 개선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사이베리의 추천 요리 방법

아사이베리 보울이라는 요리는 하와이의 카페와 레스토랑에서 주로 제공되는 브라질 발상의 요리로, 유명인들이 먹기 시작한 것으로 인해 전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아사이베리 메뉴가 되었습니다. 냉동 아사이베리에 두유와 바나나를 넣고 믹서에 넣고 토핑에 딸기와 블루베리, 그라놀라 등 다양한 소재를 사용하는 것이 아사이베리 보울의 특징입니다. 이는 비타민과 철, 식이섬유 등 다양한 영양을 해치지 않고 그대로 섭취할 수 있어 건강뿐만 아니라 미용촉진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레시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사이베리를 먹을 때의 주의점

아사이베리는 철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간 기능이 저하된 사람이 너무 많이 섭취하면 간 기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커피나 녹차 등 탄닌이 많은 음료와 함께 먹으면 탄닌이 철과 연결되어 철 흡수를 저해하게 됩니다. 만약 철분을 섭취할 목적으로 먹는다면, 아사이베리를 먹고 나서 30분 ~ 1시간 이내에는 탄닌이 많은 음료를 입에 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사이베리 보관 방법

아사이베리는 파우더나 퓌레 등 판매되는 상태에 따라 보존 방법이 다릅니다. 아사이베리 파우더는 개봉 후 봉인을 단단히 닫고 직사 광선이나 고온 다습을 피하고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반면 아사이베리 보울이나 스무디에 편리한 냉동 퓌레는 그대로 냉동 보존하면 아무런 문제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