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식초 효능 및 영양 성분과 칼로리, 고르는 법

백식초 영양 성분

식초는 전분을 함유한 수수, 황미, 찹쌀, 인디카 쌀 등의 곡물을 발효시켜 양조합니다. 식초는 일반적으로 흑식초와 백식초의 두 가지 범주로 나뉘는데, 흑초와 백식초는 양조 과정에서 첨가되는 원료가 다르기 때문에 맛이 다릅니다.

백식초는 이름처럼 색깔이 하야며, 찹쌀을 이용해 누룩 만들기, 담그기, 당화발효, 알코올발효를 거쳐 수개월 동안 양조한 것을 말합니다. 오늘날에는 요리의 특별한 조미료로 사용되며, 과거에는 의학 용도로 쓰이기도 하였습니다.

백식초 효능

  1. 식욕을 돋우고, 타액(침)과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며, 음식물의 소화를 촉진시킵니다.
  2. 정균 및 살균 효과가 좋으며 장 질환, 인플루엔자 및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 좋습니다.
  3. 혈관을 부드럽게 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 및 뇌혈관 질환 환자에게 좋습니다.
  4. 피로를 풀고 숙면을 도모하며 멀미와 뱃멀미의 불편함을 줄여줍니다.
  5. 위장관과 혈액의 알코올 농도를 낮추고 정신을 맑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백식초의 의학적 효능

  1. 혈액정체, 지혈, 해독, 살충작용을 합니다.
  2. 산후출혈, 황달, 황한, 토혈, 비출혈, 혈변, 종창을 완화합니다.

섭취하면 안되는 경우

비장과 위가 축축한 사람, 초기 외인성 감염이 있는 사람은 복용을 피해야 합니다. 특히 위궤양이나 위산과다증이 있는 사람은 식초를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백식초 고르는 법

  1. 좋은 식초의 색은 적갈색 또는 갈색(백식초는 무색의 맑은 액체)으로 투명하고 부유물질과 침전물이 없어야 합니다. 불량식초는 색이 진하거나 탁하며, 일정 기간 보관 후 침전물이 발생합니다.
  2. 백식초를 젓가락으로 살짝 찍어 입에 넣었을 때 산도가 적당하고 약간 달거나 자극적이지 않아야 합니다. 신 맛만 강하게 난다면 낮은 품질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3. 백식초의 색이 노랗거나 탁하거나 탁하면 품질이 좋지 않거나 변질된 것입니다.

백식초 100g당 칼로리와 영양 성분

< td>마그네슘< td> 셀레늄
에너지6kcal
단백질0.1g
지방0.6g
칼슘26mg
칼륨12mg
나트륨225.9mg
5mg
2.2mg
0.35mcg
구리0.11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