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에 좋은 음식과 원인 및 예방 방법

이 글에서는 알레르기의 증상이나 정의, 원인에 대한 해설과 알레르기의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되는 항알레르기 작용이 있는 음식을 소개합니다.

알레르기란?

알레르기는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작용하는 면역 기능이 과도하게 작용하여 일어나는 반응입니다. 본래는 올바르게 작동해야 하는 면역이 알레르기의 원인 물질 알레르겐에 의한 과잉반응으로 병적인 증상을 일으킵니다.

알레르기는 반응의 작용 기전에 따라 4가지(또는 5가지)로 분류됩니다. 그 중 알레르겐이 원인이 되는 것은 Ⅰ형 알레르기입니다. Ⅰ형 알레르기는 즉각형 알레르기라고도 불리며, 다른 알레르기형보다 비교적 빨리 증상이 발생합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더 심한 병태를 아나필락시스 쇼크라고합니다. 아나필락시스 쇼크의 작용 기전도 Ⅰ형 알레르기와 같습니다.

알레르기 증상

알레르기의 증상은 특히 코, 호흡기, 눈 등의 점막과 피부에 나타납니다.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콧물, 코 막힘
  • 재채기
  • 호흡곤란
  • 눈의 가려움, 충혈
  • 두드러기
  • 피부의 가려움

알레르기성 콧물은 감기 등에서 보이는 노란 콧물이 아니라 물과 같은 무색 투명하고 은근하게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피부 증상은 두드러기와 가려움 외에 피부가 붉어지거나 부어 오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알레르기가 일어나는 메커니즘

인간의 신체는 외부로부터 이물질이 침입하는 것을 막는 시스템으로서 면역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침입해 온 이물을 감지하고 배제하는 것이 면역 반응입니다. 이물질을 제거할 때, 세포가 화학적 매개체라고 불리는 물질을 방출하고, 이것이 과도하게 작용하면 Ⅰ형 알레르기가 일어나게 됩니다.

케미컬 메디에이터에는 히스타민과 류코트리엔, 프로스타글란딘이 있으며, 기도 수축과 염증 반응의 항진, 혈관 확장 등의 작용을 일으킵니다. 이러한 작용에 의해 호흡 곤란이나 가려움, 붓기 등의 증상이 일어나는 구조입니다.

알레르기의 원인

알레르기의 원인이되는 알레르겐은 음식과 꽃가루, 약물 등이 있습니다.

음식 알레르기

음식 알레르기란 음식에 포함된 성분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특히 다음 음식은 특정 원료로 불리며 심각한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닭 계란
  • 우유
  • 땅콩
  • 메밀
  • 갑각류

상기 6가지 이외에도 생선, 계란과 과일, 콩 등 알레르겐이 될 수 있는 음식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에게 알레르기가 일어나는 것은 아니며 체질과 나이에 따라 반응의 유무와 증상 정도가 다양합니다.

특히 유아기에 강한 알레르기 반응이 보이더라도 성인이 되면 증상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노화에 의해 면역 기능이 후퇴하면 알레르기 반응도 약해진다고 합니다.

꽃가루 알레르기

꽃가루 알레르기는 삼나무, 노송 나무 등 식물의 꽃가루에서 유래하는 알레르기이며 화분증이라고도 합니다. 꽃가루 알레르기 환자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화분증은 다른 알레르기와 마찬가지로 꽃가루를 이물질로 판단하여 체내에서 쫓아내려고 하는 반응에 의해 발생합니다. 식물의 종류에 따라 꽃가루가 날아가는 시기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증상은 계절성입니다만, 날아가는 시기가 다른 복수의 꽃가루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1년 내내 알레르기 증상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집먼지 알레르기

집먼지 알레르기는 주로 진드기의 시체와 진드기 배설물, 그리고 비듬과 곰팡이에 의해 발생하는 알레르기이며, 이들에 포함된 단백질이 알레르겐으로 작용합니다.

약물 알레르기

약물 알레르기란 약물에 함유된 성분에 대해 발생하는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항균제나 호르몬제, 진통제, 조영제 등의 약품으로 알레르기가 일어나기 쉽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약물 알레르기도 다른 알레르기와 유사한 증상을 일으킵니다.

예방 및 개선을 위한 영양소

알레르기의 예방과 개선에 효과적인 영양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면역 기능을 조절하는 비타민 A

알레르겐은 코나 눈의 점막, 피부로부터 침입하기 때문에 알레르기의 예방 및 개선을 위해서는 피부와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비타민 A는 피부와 눈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면역 기능을 제어하는 역할도 하는데, 이로 인해 과도한 면역 반응을 억제하여 알레르기 반응이 잘 일어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항균 펩타이드 생산에 관여하는 비타민 D

비타민 D에는 면역을 정상적으로 기능시키고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 비타민 D는 카테리딘과 β-디펜신과 같은 항균 펩타이드라고 불리는 단백질의 생산을 촉진합니다.

특히 카테리딘과 β-디펜신은 피부의 장벽 기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수행하므로 알레르기로 인한 피부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항알레르기 작용이 기대되는 폴리페놀

폴리페놀이란 식물에서 유래하는 색소로 쓴맛을 나타내는 성분입니다. 폴리페놀에는 항산화 작용이 있어 노폐물인 활성 효소를 제거하고 면역 기능을 유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폴리페놀은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히스타민이나 류코트리엔 등의 케미컬 메디에이터의 방출을 억제합니다.

알레르기에 좋은 음식

알레르겐 반응을 억제하고 개선에 알레르기에 좋은 음식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요구르트

요구르트는 비피더스균으로 대표되는 유산균을 많이 함유한 음식입니다. 장내 환경을 정돈하는데 도움이 되는 미생물을 총칭한 것을 유산균이라고 부릅니다. 요구르트는 장내 환경을 개선하고 면역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요구르트에 포함된 유산균에는 알레르기 증상의 유발이 되는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으므로 항 알레르기 작용이 있는 음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버섯류

버섯에는 면역 기능을 조절하는 데 효과적인 비타민 D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D는 특히 표고버섯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알레르기의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버섯류는 비타민 D뿐만 아니라, 비타민 B군도 풍부한 음식입니다. 비타민 B군 중에서도 비타민 B6은 항 알레르기 작용을 가지고 있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버섯류는 알레르기를 예방 및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 보존법 | NANIWA SUPLI MEDIA

녹차와 우룡차

녹차와 우롱차는 폴리페놀이 풍부한 음료입니다. 폴리페놀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녹차나 우룡차에는 플라보노이드나 카테킨, 탄닌 등 폴리페놀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에는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는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항알레르기 작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찻잎에 포함된 메틸화 카테킨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히스타민의 방출을 억제하는 영양소이기도 합니다.

알레르기 예방 및 개선

알레르기를 예방하고 개선하려면 먼저 원인이 되는 알레르겐을 줄여야 합니다. 특히 증상을 일으키는 알레르겐을 알고 있으면 원인 물질을 제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음식 알레르기가 심한 사람은 같은 공간에 알레르겐이 있는 것만으로도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음식을 조리할 때도 조리 중에 재료가 혼입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약 진드기나 집먼지가 원인이라면 방 청소를 꼼꼼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급적 진드기가 발생하기 쉬운 직물 옷을 줄이고 진드기가 달라붙기 어려운 제품으로 바꾸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꽃가루에 의한 알레르기는 마스크와 꽃가루용 고글 등을 사용하여 점막에 부착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지질이 많은 음식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화학 메디에이터인 프로스타글란딘과 류코트리엔은 지방산을 유래하는 지질의 동료들입니다. 따라서 지질이 많은 식사는 알레르기 발병에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방의 섭취를 줄이고 균형 잡힌 식사에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 리듬 정돈

알레르기의 발병은 장내 환경의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유산균을 포함한 음식이나 식이 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한편, 스트레스를 줄이고, 양질의 수면을 취하면서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면 알레르기를 예방 및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