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거트 효능 및 부작용 등 주의사항

요거트(Yogurt)

요거트는 다양한 박테리아 중 하나 이상을 사용하여, 우유를 발효시켜 만든 유제품입니다. 요거트는 항생제 치료 후 장내 정상 균을 회복시키고 소아의 항생제 관련 설사 및 급성 설사 치료에 사용됩니다. 또한 요거트는 또한 질 효모 및 박테리아 감염을 치료 및 예방하고 요로 감염을 예방하는 데 사용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유당 불내증과 위궤양을 유발하는 고콜레스테롤 및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을 치료하기 위해 요거트를 사용하기도 하며, 결장직장암과 일광화상을 예방하는 데 사용됩니다. 일부 여성들은 임신 중 질 효모 감염 및 질 세균 감염을 치료하기 위해 질 내부에 요거트를 사용합니다.

참고로 요거트는 유당 불내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우유의 대안으로 사되기도 합됩니다.

요거트 효능 : 아마도 효과가 있을 수 있음

어린이의 설사

영유아에게 분유 대용으로 제공되는 요거트 분유는 지속적인 설사를 완화시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유당 불내증

살아있는 박테리아 배양액과 함께 요거트를 먹으면 유당을 흡수할 수 없는 어린이와 성인의 유당 내성이 향상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위궤양 세균 감염 치료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으로 인한 위궤양에 대한 표준 삼중 약물 요법에는 란소프라졸(Prevacid), 아목시실린(Amoxil, 기타) 및 클라리스로마이신(Biaxin)을 사용한 치료가 포함됩니다. 표준 삼중 약물 치료에 유산균 또는 비피더스균이 포함된 요거트를 추가하면 환자가 치료 계획을 고수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표준 삼중 약물 요법 없이 요거트만 섭취하는 것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를 죽이는 것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

일부 요거트를 섭취하면 경계선에서 중등도의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보이는 환자에서 콜레스테롤이 감소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유형의 요거트는 총 및 나쁜 저밀도 지단백(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것으로 보이지만 좋은 고밀도 지단백(HDL) 콜레스테롤은 올리지 않습니다.

요거트 효능 : 효과가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음

다음과 같은 용도로 요거트의 효능을 평가하려면 더 많은 증거가 필요합니다.

세균성 질염

연구 개발에 따르면 일부 요거트를 매일 섭취하면 계속 재발하는 세균성 질 감염의 발병 가능성을 약간 낮출 수 있습니다. 세균성 질 감염이 있는 임산부가 질 내부에 락토바실러스 함유 요거트를 바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초기 증거도 있습니다.

요로 감염 예방

지금까지 연구는 요로 감염에 요거트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많은 지원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연구원들은 요로감염의 병력이 있는 여성에게 최대 6개월 동안 유산균이 함유된 요거트 음료를 섭취하는 것이 재발성 요로감염을 예방하는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요거트의 작용

요거트에는 소화관과 질의 정상적인 박테리아를 회복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박테리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설사와 질 감염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요거트의 부작용 및 안전성

요거트는 입으로 가져갈 때 대부분의 성인에게 거의 안전합니다. 또한 요거트는 질에 사용될 때 대체로 안정합니다. 보고된 부작용은 많지 않지만 질병을 유발하는 박테리아에 오염된 요거트로 인해 사람들이 병에 걸리는 사례가 있습니다. 적절하게 준비되고 보관된 요거트를 선택하는 데 주의하십시오.

임신 및 모유 수유

요거트는 음식 양에서 안전한 것으로 보이며 임신 중에 질내로 적용하면 안전할 수 있습니다. 소규모 연구에 참여한 임산부는 부작용이 없다고 보고했습니다. 요거트는 정상적인 음식 양으로 사용할 때 모유 수유 여성에게 안전한 것으로 보이지만 연구자들은 모유 수유 중 요거트의 질 내 사용의 안전성에 대해 적절하게 연구하지 않았습니다. 수유 중인 경우 질내 사용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면역 체계 약화

요거트에 있는 살아있는 박테리아가 확인되지 않은 상태로 번식하여 HIV/AIDS 환자 또는 장기 이식 환자와 같이 면역 체계가 약화된 사람들에게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요거트에 함유된 유산균은 질병을 일으키지만 드물게 면역 체계가 약한 사람들에게 발병합니다. 면역 체계가 약해진 경우 안전한 면에서 건강 관리 전문가의 조언 없이 장기간 살아 있는 박테리아가 포함된 요거트를 다량 섭취하지 마십시오.

요거트의 기타 유의사항

  1. 요거트에는 칼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요거트의 칼슘은 위장의 테트라사이클린에 부착될 수 있는데, 이것은 흡수될 수 있는 테트라사이클린의 양을 감소시킵니다. 테트라사이클린과 함께 칼슘을 복용하면 테트라사이클린의 효과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호작용을 피하려면 테트라사이클린을 복용하기 2시간 전 또는 4시간 후에 요거트를 섭취하십시오.
  2. 시프로플록사신(Cipro)은 항생제입니다. 요거트는 신체가 흡수하는 시프로플록사신의 양과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호작용을 피하려면 시프로플록사신 복용 후 최소 1시간 후에 요거트를 섭취하십시오.
  3. 요거트에는 살아있는 박테리아와 효모가 들어 있습니다. 면역 체계는 일반적으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신체의 박테리아와 효모를 통제합니다. 하지만 면역 체계를 감소시키는 약물과 함께 요거트를 복용하면 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