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리신이란? 효과 및 부작용

글리신이라는 단어를 들어본 적이 있습니까? 아마도 많은 사람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것일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이 글리신은 의외로 우리의 생활에 관련된 다양한 용도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글리신은 아미노산의 하나이며 우리 몸에서 합성할 수 있는 물질입니다. 글리신은 예전부터 수면 개선에 도움이 되어 왔다고 하며, 보충제로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또, 음식으로부터 섭취할 수도 있고, 새우나 가리비, 소나 닭의 연골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글리신은 1800년대에 유럽에서 발견되었지만, 그 효능으로 여겨지고 있는 수면 개선 효과에 대해서는 21세기에 들어와 우연히 발견되었기 때문에 후속 연구가 이루어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글리신은 피부 미용을 만드는데 빼놓을 수 없는 콜라겐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이며, 보습 효과나 신체에 독성인 활성산소의 생성을 방지하는 기능도 존재한다고 합니다.

식품 첨가물로서의 용도 및 효과

글리신은 원래 우리 체내에서도 생성되어 왔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성이 높은 물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식품 첨가물로서 글리신은 조미료로서의 역할, 영양 강화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보존료, 착색료 및 향료로서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미네랄 등의 흡수를 촉진하는 킬레이트 작용의 이용 등 다양한 용도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글리신 자체에는 자연적인 단맛이 존재하기 때문에 식품 첨가물로 사용하기가 용이한데, 그 외에도 글리신은 실제로 다양한 용도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위산의 농도를 억제할 때 사용되는 의약품으로서의 역할을 들 수 있으며, 또, 공업 제품의 연마제나 세정제, 한층 더 농업용 비료나 애완동물 푸드 등에도 사용되고 있는 일도 있습니다.

글리신을 사용하여 얻을 수 있는 효과로는 수면 개선 효과와 피부 미용 효과 이외에 항우울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글리신은 뇌내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의 증가를 촉진하기 때문에, 이 것이 부족하여 일어난다고 하는 우울증의 증상에 효과가 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기준이 되는 섭취량과 부작용은?

글리신은 적절한 양을 섭취한다면 우리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여겨집니다. 하루 섭취량 기준은 3,000 밀리그램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글리신은 우리 체내에서도 생성되기 때문에, 그다지 대량으로 섭취할 필요는 없습니다만, 수면 부족에 시달리고 있는 사람에게는 이 정도가 적당량일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비교적 안전성이 높다고 하는 글리신이지만, 과잉 섭취하면 위장의 부조나 호흡근의 마비과 같은 증상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임신중이나 수유중인 여성에게는 안전성의 확인이 되어 있지 않아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정신 분열증을 가진 사람이 약물을 복용하는 중이라면, 약물과의 궁합이 좋지 않을 수 있다는 지적이 있으므로 이 또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