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식향산나트륨 유해성 및 사용 기준

안식향산나트륨은 균이나 곰팡이, 미생물의 번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샴푸나 화장품 등에 방부제로서 배합될 뿐만 아니라, 청량 음료나 일부의 식품에 보존료로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안식향산나트륨이란?

안식향산나트륨(Sodium benzoate)는 안식향산(Benzoic asid)에 나트륨을 결합시켜 화학 물질로 합성된 것을 말합니다. 주로 곰팡이와 효모에 효과가 있으므로 보존제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식향산은 물에 녹기 어렵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수용성을 띄고 있는 안식향산나트륨이 사용됩니다.

물에 녹기 쉬운 안식향산나트륨은 샴푸나 화장품 등에 배합할 뿐 아니라, 미생물의 번식을 억제하는 데 탁월하기 때문에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방부제로서도 사용됩니다.

식품 첨가물로서의 사용

안식향산나트륨에는 세균이나 곰팡이의 번식을 억제하고 저지하는 항균 작용 및 정균 작용이 있기 때문에, 식품의 보존료로서 청량 음료 등이 썩는 것을 방지합니다.

독성 및 위험성 문제

안식향산나트륨은 식품 첨가물 중에서도 꽤 위험한 물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벤조산 나트륨과 비타민 C가 결합하면 위험 물질인 벤젠이 생성됩니다. 벤젠의 급성 중독 증상으로 구토나 두통, 운동 실조 등이 있으며, 중증이 되면 의식장애나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는 한편, 암과 백혈병의 발병 위험을 높입니다. 또한 체내에 들어가면 몸 밖으로 좀처럼 배설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참고로 2006년에 영국에서 처음으로 청량 음료에 안식향산나트륨과 산화방지제로서 비타민C가 사용된 바 있는데, 이 두가지가 화학 반응을 일으켜 벤젠이 생성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용되는 화장품 및 그 독성

안식향산 나트륨은 샴푸, 바디 샴푸, 비누, 화장품, 향수, 치약, 목욕제 등에서 방부제의 유효 성분으로 사용됩니다. 이러한 제품들의 성분은 곰팡이나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성분이 많기 때문에 품질 열화를 방지하기 위해 방부제를 첨가하고 있는 것이 많습니다.

화장품의 표시 성분

현재 화장수, 보습 크림, 파운데이션, 마스카라 등의 화장품 및 샴푸, 향수 등의 제품에는 해당 상품에 사용되고 있는 전성분이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일반적이므로, 상품을 구입하기에 앞서 무엇이 방부제로 사용되고 있는지 소비자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식향산나트륨을 화장품에 사용했을 때의 독성은?

안식향산나트륨을 화장품의 방부제 유효 성분으로서 사용했을 경우, 해당 제품의 설명 자료에는 건강한 피부에 대해서 독성이 거의 없고, 또한 자극성도 없다는 안전성이 강조된 데이터가 존재합니다. 아울러 일반적으로 상품을 개발하는 제조사 입장에서는, 화장품 배합 범위 이내에서 유효 성분으로서 사용하는 한은 안전성이 높은 성분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화장품의 사용에 관해서는 민감한 피부 등 개개인에 따른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방부제로 인해 원치 않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각자 자신의 피부에 맞는 상품을 사용하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