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제트병

우리 몸은 오래된 뼈를 대체하기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뼈를 만듭니다. 그러나 파제트병(Paget)에 걸리면 이러한 과정이 너무 빨리 일어나 뼈에 이상한 모양이 생깁니다. 구부러지거나 약하거나 부서지기 쉽고 부드럽거나 너무 클 수 있으며, 원하는 만큼 단단히 맞물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파제트병은 일반적으로 골반, 두개골, 척추 및 다리에 영향을 미치지만 모든 뼈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뼈가 부러지거나 다른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데, 예를 들어 뼈가 신경을 누르거나 관절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파제트병은 4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나이가 들수록 발병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미국의 경우 전체 인구 가운데 약 백만 명이 존재하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으며, 남성이 여성보다 더 많다고 합니다.

파제트병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뼈의 바이러스 감염일 수도 있고 환경의 어떤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약 15%에서 30%의 경우 파트병은 유전에 의해 발병한 바 있으므로. 만약 가족 가운데 파제트병 보유자가 있었다면 40세 이후에는 2 ~ 3년마다 혈액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파제트병 증상

파제트병의 증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천천히 나타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증상이 없기 때문에 자신에게 파젯병이 있는지 모릅니다. 일반적으로 정기 검진을 통해 발견되거나 엑스레이에 나타나곤 하며, 초기 증상은 뼈 통증이 일반적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영향을 받은 뼈 근처에 관절염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로 인해 영향을 받아 약해진 뼈가 부러질 위험이 있습니다.

파제트병이 두개골에 관련되면 두통, 시력 문제, 청력 상실, 얼굴 통증, 무감각 또는 따끔거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때로 뼈의 변화를 볼 수 있는데, 다리와 허벅지가 평소보다 커 보이거나 구부러져 보일 수 있으며, 악화되면 실제로 걸을 때 비틀거릴 수 있습니다. 드문 경우지만 심각한 통증은 파제트병이 골수암으로 이어졌음을 의미합니다. 다른 드문 문제로는 울혈성 심부전 및 뇌 조직에 대한 압력 등이 있습니다.

파제트병 진단

파제트병은 진단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 종종 관절염, 골다공증, 척추 협착증 또는 나이에 따른 기타 변화와 혼동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별개의 이유로 엑스레이나 혈액 검사를 통해 자신이 파제트병에 걸렸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의사는 혈액에서 ALP(알칼리성 인산분해효소)로 알려진 효소를 찾기 위해 혈액 검사를 받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파제트병이 있는 사람들은 정상인보다 이 효소를 더 많이 가지고 있는데, 이는 파제트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골 회전율을 반영합니다.

파제트병은 뼈가 평소보다 더 크고 두꺼워 보이기 때문에 진단을 위해 엑스레이 사진을 비롯해 MRI, CT와 같은 화상 검사를 진행하곤 합니다.

파제트병 치료

뼈의 변형처럼 이미 발생해버린 변화를 고칠 방법은 없지만, 파제트병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치료 옵션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됩니다.

  • 신발의 쐐기, 걷기용 지팡이, 물리 치료 및 통증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근육 구축을 위한 기타 방법과 같은 물리적 도움
  • 뼈 손실을 예방하기 위한 비스포스포네이트 또는 칼슘 수치를 조절하기 위한 칼시토닌과 같은 약물의 처방
  • 통증에 도움이 되는 약 처방 : 타이레놀과 같은 아세트아미노펜 또는 이부프로펜 또는 애드빌

또한 의사는 부러지거나 변형된 뼈를 고치거나, 고관절 및 무릎을 교체하거나, 심각한 관절염을 치료하기 위해 수술을 제안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 파제트병에 걸렸다면

파제트병을 완전히 치료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평소 뼈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의사에게 문의하고 이를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팁입니다.

  • 칼슘과 비타민 D 보충제를 섭취하십시오.
  • 규칙적인 운동을 하십시오.
  • 영향을 받는 뼈에 많은 스트레스를 가하지 마십시오.
  • 특정 뼈가 부러질 위험이 있는 경우 부목을 사용하십시오.